매체를 활용한 <춘향전>교육

Subtitle
CF, 드라마에서의 <춘향전>의 현대적 변용과 교육적 활용
Author(s)
장보미
Advisor
송현호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8-08
Language
kor
Keyword
춘향전
Abstract
우리의 언어생활은 문자, 영상, 전파 매체를 거쳐 디지털 매체 환경으로 급속히 바뀌고 있다. 특히 디지털 매체는 문자 텍스트, 이미지, 소리 등이 다양한 형태의 정보로 이루어진 메시지가 하나의 미디어를 통해 제공되는 멀티미디어적 특성을 가지고 있어서, 정보와 지식의 생산과 저장 및 소비와 유통, 소통 방식과 문화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현재 디지털 매체는 우리 언어생활에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고, 단순한 의사소통을 넘어 하나의 문화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사회· 학계· 교육현장에서 이런 언어생활의 변화를 교육에 담아야 한다는 요구가 끊임없이 제기되었고 이를 받아들여 새로운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국어과의 선택과목으로 ‘매체 언어’가 신설되었다. 매체는 학습 이해를 돕고 주의집중, 호기심을 유발시킬 수 있어 수업에서 많이 사용되었으나 대부분이 매체 활용에 그쳤다. 매체 언어는 이런 매체 활용을 보완하여 매체 언어의 성격과 사회·문화적 맥락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다양한 매체 자료를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창의적으로 생산하는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아가 매체를 통해 형성되는 사회적 의사소통에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문학과 예술을 향유하며, 언어 문화를 반성적으로 성찰함으로써 창조적인 국어 생활을 하는 데 기여한다. 매체 언어의 교육적 방법은 국어과 모든 영역에 두루 적용 될 수 있으며, 실제 언어사용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을 받고 있다. 본 고는 매체 언어의 교육내용을 토대로 고전소설 <춘향전>을 교육하는 방법을 구상해 보고 어떤 교육적 가치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오늘날은 고전이 다양하게 수용·변형되고 있다. <춘향전>을 다양하게 재창조한 CF, 드라마 등 멀티미디어매체를 통해 교육을 한다면 그 자체만으로 학생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며, 상상력을 키울 수 있다. 지금까지 교육이 매체를 보조 자료로 보여주는 정도에 그쳤음에 유의하여, 매체를 실제 수업에 활용해 국어교육이 이루어지도록 수업을 구상해야한다. 구체적으로 작품을 비판적으로 읽음을 통해 작가와 나의 생각이나 느낌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알고 스스로 자신의 생각을 반영하여 수정해 볼 수 있다. 또 친구들과 작품에 대한 감상내용을 자유롭게 주고받으며 작품이 다양하게 해석됨을 알 수 있다. 비판적으로 수용을 한 후에는 한걸음 나아가 창의적으로 작품을 생산할 수 있다. 창의적인 생산은 글쓰기에 국한하지 말고 다양한 장르를 활용하도록 한다. 모방에서 시작해서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방법을 익히고 자연스럽게 작품을 생산하게 된다. 매체를 교육에 활용하는 것에 대한 우려가 많다. 매체 선정 시 학생에게 적합한지, 작품 이해에 악영향을 미치지는 않는지 등 사전의 조사가 필요하다. ‘매체 언어’, ‘매체를 실제 수업에 활용하는 방안’에 대한 연구는 아직 초기 단계라 미흡한 점이 많다. 하지만 연구가 지속된다면 구성주의 수업, 창의적인 사고력 향상, 실생활의 언어능력 향상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994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