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웹 기반 평생학습 효과 인식 및 관련 요인 분석 연구

Author(s)
김기범
Advisor
최운실
Department
교육대학원 평생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8-02
Language
kor
Keyword
웹 기반 평생학습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교사 구성원들이 평생학습을 통해 끊임없는 자기 개발을 해야만 지식기반 사회에 대처할 수 있고, 언제 어디서나 필요에 따라 학습할 수 있는 평생교육을 습득할 수 있는 체제가 필요하게 된다. 따라서 교사라는 집단을 선정하여 평생학습 효과성을 분석하고, 관련 요인을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내용은 교사들의 웹을 기반으로 하는 평생학습의 개인적 측면에서의 효과성을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를 밝히고자 하였다. 세부적인 사항은 교사의 능력적인 부분을 연구하고, 동기 부여는 어느 정도 인지를 분석하고, 교사들의 노력 정도는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또한 환경적 측면에서의 효과성을 가지고 있는지의 여부를 교수설계와 지원환경적인 측면에서 효과성은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를 하기 위한 조사방법으로는 설문지를 통하여 교사 집단을 대상으로 조사를 하게 되었으며, 연구의 자료 분석을 위해 진행된 구체적인 통계 방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웹 기반 평생학습의 효과성 관련 변인들의 기초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 SPSS(version 12.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이용하였다. 둘째, 본 연구에서 선정한 연구 변인들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정도와 그 변인들간의 상관 정도, 웹 기반 평생학습을 통한 학습의 효과성을 알아보기 위한 작업으로 연령에 따른 비교를 분석하였다. 셋째, 개인적 차원에서 능력, 동기, 노력에 있어서 성별에 의한 비교를 하기 위하여 t-검증을 실시하였다. 넷째, 개인적 차원과 환경적 차원의 연관성에 영향을 주는 효과에 따른 조사를 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밝혀진 연구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개인적인 차원과 환경적인 차원에서의 효과성에는 두 요인 모두 영향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지만, 개인적인 차원이 효과성에 더 영향을 준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정보화 시대에 발 맞추어 교사 집단이 느끼는 평생학습에 대한 개인적인 능력, 동기, 노력의 요소가 큰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본 연구는 교사의 웹 기반 평생학습 효과를 인식하고, 개인적인 차원의 관련 요인을 통하여 교사들의 학습 성과를 극대화 하는데 기여하게 될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954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Lifelong Education and Human Resource Development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