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기법을 활용한 Skit 학습이 말하기 듣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박정기-
dc.contributor.author장지유-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0:28Z-
dc.date.available2018-11-08T07:50:28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other1053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79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2010.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EFL상황의 외국어학습 초기 단계인 초등학교4학년 어린이들에게 제7차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과정에서 지향하고 있는 기초적인 의사소통능력의 신장을 위한 지도방안으로 드라마기법을 활용하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이제 영어는 영미문화권 사람들만의 언어가 아니라 세계 도처에서 사용되고 있어서 영어 교육을 통한 학습자들이 어떤 상황에서도 영어를 자연스럽게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교육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교과서에 나오는 단원내용을 분석하여 차시별로 다양한 드라마기법을 활용한 지도안을 만들어 말하기 듣기 정의적 영역에 대한 영향을 분석하고 드라마 기법을 통한 영어 수업모형을 제시함으로써 영어 교육의 교수․학습 방안을 넓혀 보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국문초록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1 2. 연구의 목적=2 3. 연구 문제 = 3 4. 연구의 제한점 = 3 Ⅱ. 이론적 배경 = 5 1. 드라마와 영어교육= 5 1.1. 정의와 종류 =5 1.2. 드라마기법의 종류 = 7 1.3. 드라마활동의 효과 = 10 1.4. 극화학습의 지도 = 16 2. 의사소통능력과 영어교육 = 23 2.1. 의사소통의 정의 = 23 2.2. 드라마기법을 통한 의사소통능력 향상 = 26 3. 선행연구 =28 Ⅲ. 연구 방법 = 30 1. 연구 대상 = 30 2. 검사도구 및 자료처리 = 30 3. 연구기간 및 절차 = 32 4. 실험설계 = 34 5. 평가도구 = 34 Ⅳ. 실험 수업 모형과 교수·학습 과정 = 37 1. 교수자료 = 37 1.1. 교과서 분석 =37 1.2. 실험자료 제작 =38 2. 실험수업모형 = 39 3. 역할극지도의 실제 = 42 Ⅴ. 결과 분석 및 논의 = 51 1. 듣기, 말하기영역의 변화 및 분석 = 51 2. 정의적 영역의 변화 및 분석 = 54 Ⅵ. 결론 및 제언 = 58 참고문헌 = 61 부록 = 6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드라마기법을 활용한 Skit 학습이 말하기 듣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Chang Ji you-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초등영어교육-
dc.date.awarded201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49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539-
dc.subject.keywordSkit-
dc.subject.keyword드라마기법-
dc.subject.keyword듣기 능력-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lementary English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