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놀이동요 활동이 만2세 영아의 사회 정서적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주후-
dc.contributor.author최양윤-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0:27Z-
dc.date.available2018-11-08T07:50:27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other1041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791-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0.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서 론 ……………………………………………0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01 2. 연구문제 …………………………………………06 3. 용어정리…………………………………………06 Ⅱ. 이론적 배경 ……………………………………08 1. 만 2세 영아의 놀이와 발달특징 ……………08 1) 신체발달과 놀이………………………………09 2) 사회성발달과 놀이 …………………………11 3) 인지발달과 놀이 ……………………………14 4) 언어발달과 놀이………………………………16 5) 정서발달과 놀이 …………………………18 2. 전래놀이동요의 특징과 가치 …………………21 1) 전래놀이동요의 정의 및 특징 ……………22 2) 전래놀이동요의 교육적 가치 ……………25 3. 전래놀이동요와 사회․정서발달………………28 4. 선행연구…………………………………………30 1) 영아의 사회․정서 발달에 관한 연구 …………31 2) 영아와 전래놀이동요에 관한 연구 …………32 Ⅲ. 연구방법 ………………………………………35 1. 연구대상 …………………………………………35 2. 연구도구 …………………………………………36 3. 연구절차 …………………………………………38 1) 연구기간 ………………………………………38 2) 연구설계 ………………………………………38 3) 실험처치 ………………………………………38 4) 자료분석 ………………………………………44 Ⅳ. 결과 및 해석……………………………………45 1.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적 행동변화 …………46 2.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적 긍정행동과 변화 …48 3. 만2세 영아의 사회․…정서적 부정행동의 변화…49 Ⅴ. 논의 및 결론 ……………………………………51 참고문헌………………………………………………59 부록……………………………………………………6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전래놀이동요 활동이 만2세 영아의 사회 정서적 행동변화에 미치는 영향-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49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417-
dc.subject.keyword전래놀이동요-
dc.subject.keyword만2세 영아-
dc.subject.keyword사회-
dc.subject.keyword행동변화-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