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에서의 유아 실외놀이 실태 및 부모의 인식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주후-
dc.contributor.author김정연-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0:27Z-
dc.date.available2018-11-08T07:50:27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other1045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78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0. 2-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에서는 가정에서의 실외놀이에 대한 부모의 인식과 가정에서의 실외놀이 의 실태와 실외놀이의 개선방안을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에 따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가정에서 실시되는 유아의 실외놀이 실태는 어떠한가? 2. 가정에서 실시되는 유아의 실외놀이에 대한 부모의 인식은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수원시, 안산시, 화성시지역의 민간어린이집 중 무선 표집 하였으며 어린이집에 다니는 원아를 둔 부모님 155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선행 연구 및 참고문헌을 기초로 본 연구자가 실외놀이에 대한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설문지는 총 2개 범주, 22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수집된 자료는 빈도분석, 교차분석, 기술통계를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가정에서 이루어지는 실외놀이의 교육적 가치에 대해서는 부모님 모두 가치가 있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그 이유에 대해서는 몸을 활발하게 움직일 수 있어 건강과 신체발달을 돕는다고 나타났다. 둘째, 가정에서의 실외놀이의 실태를 살펴보면, 실외놀이 활동의 빈도는 하루에 1번(63.2%), 일주일에 주 2일(23.2%), 실외놀이 1회 시간량 60분(48.4%)으로 응답하였다. 그리고 부모님들이 자녀에게 적합한 실외놀이 시간의 응답을 살펴보면 오후에 1번(60.6%), 일주일에 3~4회(43.9%), 1회 시간량은 30~40분(34.8%)으로 나타났다. 활동 1회시 소요시간은 오히려 줄었고 주 횟수는 늘었지만 실행되고 있는 빈도나 부모가 바라는 실외놀이의 시간에는 큰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다. 셋째, 각 가정에서 실외놀이 실시 시 어려움을 보면 자녀와 함께 할 시간적 여유가 없음을 꼽았고 그 다음으로는 안전문제이고 그 다음으로 다양한 놀이 프로그램의 부족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영유아를 위한 실외놀이의 개선방안으로는 연령에 맞는 다양한 실외놀이 프로그램의 개발(42.6%)이 필요함을 응답하였고, 시설확충을 위한 재정적인 지원(15.5%), 실외놀이의 중요성에 대한 부모의 인식의 전환(12.9%)이 필요하다. 학부모님들이 자녀의 실외놀이에 대해 어린이집에 제일 많이 바라는 점은 어린이집에서 실외놀이 시간 늘리기(14.8%)로 나타났다. 부모님들이 자녀들과의 시간적 여유가 없어 놀이를 함께 할 수 없으므로 보육기관에서 실외놀이 운영시간을 늘리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다음으로 실외놀이의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12.9%)과 실외놀이를 할 때의 안전성(9.7%)을 바라고 있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5 3. 용어의 정의 --------------------------------------------- 5 Ⅱ. 이론적 배경 --------------------------------------------- 6 1. 실외놀이의 개념 및 역사 ----------------------------------- 6 2. 실외놀이의 교육적 효과 ------------------------------------ 9 3. 실외놀이의 환경 ------------------------------------------ 12 4. 선행연구 ------------------------------------------------ 13 Ⅲ.연구방법 ------------------------------------------------ 13 1. 연구대상 ----------------------------------------------- 15 2. 연구도구 ----------------------------------------------- 15 3. 연구절차 ----------------------------------------------- 17 4. 자료분석 ----------------------------------------------- 17 Ⅳ. 연구결과 및 해석 ---------------------------------------- 18 1. 가정에서 실시되는 실외놀이 실태 ----------------------------- 18 2. 부모님들의 실외놀이에 대한 인식 ----------------------------- 26 Ⅴ. 논의 및 결론 ------------------------------------------- 36 1. 논의 ------------------------------------------------ 36 2. 결론 및 제언 ----------------------------------------- 39 참고문헌 ------------------------------------------------ 42 부 록 ------------------------------------------------- 4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가정에서의 유아 실외놀이 실태 및 부모의 인식-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49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459-
dc.subject.keyword실외놀이-
dc.subject.keyword유아-
dc.subject.keyword부모-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