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외 관련사례 분석을 통해 벤치마킹 요소를 도출하고 관련문헌 고찰 및 자료 분석 등을 통하여 교통분야의 다양한 의사결정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Mobility Report를 개발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OASIS의 가용한 자료와 국내외 관련사례 분석을 통해 적용 가능한 Mobility Report를 완성하고, 통행시간 자료 등을 반영하여 완성도 높은 Mobility Report를 최종적으로 작성하도록 하였다
흔히 교통의 3대요소를 이동성, 안전성 그리고 편의성이라고 한다. 본 연구는 이중 이동성(mobility)에 관련한 것으로 우리나라 고속도로의 이동성을 측정ㆍ평가 할 수 있는 다양한 교통지표를 선정하고 이를 토대로 고속도로 Mobility Report를 개발하였다.
그 특징으로는 첫째, 현재 고속도로에서 수집가능한 모든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도로공사에서 현재 구축중인 고속도로 교통이력자료관리시스템(OASIS)에서 제공되는 자료를 기반으로 하였다.
둘째, OASIS에서 제공되는 지표가 처리/가공된 집계데이터뿐만 아니라 원시데이터까지 충분히 활용하여 데이터의 품질평가 지표로 제공함으로써 자료의 신뢰도를 평가하로록 하였다.
셋째, 혼잡시간과 지표를 통한 분석 외에도 구체적인 노선별 혼잡속도를 제공하여 혼잡상황 분석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넷째, TCS 정보를 이용하여 노선별/구간별 통행시간 관련된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도록 하였다.
다섯째, 각 지표들에 대한 다양한 시공간 집계를 통한 변화 추이 및 공간적 분석 가능하도록 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에서는 고속도로 이동성 평가를 위한 다양한 교통지표를 선정/제시하고 실제 활용가능한 데이터 범위내에서 현실적인 Mobility Report 적용결과를 제시함으로써 고속도로 운영전략수립은 물론 관련 정책 의사결정 지원에도 중요한 기반을 제공 할 수 있도록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