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버지의 놀이참여 및 놀이성과 유아의 리더십과의 관계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이봉선-
dc.contributor.author김진혜-
dc.date.accessioned2018-11-08T07:50:17Z-
dc.date.available2018-11-08T07:50:17Z-
dc.date.issued2009-02-
dc.identifier.other9650-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729-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09. 2-
dc.description.abstract국문 초록 본 연구는 아버지의 놀이참여 및 놀이성이 유아의 리더십과 어느 정도 관계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뿐만 아니라, 아버지와 유아간의 관계증진을 도모하고, 효율적인 부모참여의 방안을 제안하며, 아버지의 놀이성의 중요성 및 바람직한 놀이참여에 대한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아버지의 변인에 따른 놀이성 및 놀이참여를 알아본 결과 연령과 학력 면에서 차이를 보였다. 먼저 아버지의 연령에 따른 놀이참여에서는 하위요인 중 신체놀이와 구성놀이, 미디어게임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며 아버지의 연령에 따른 놀이성에서는 하위영역 중 유머감각, 비형식성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한편, 아버지의 학력 따른 아버지의 놀이참여에 대해서는 미디어게임을 제외하고는 모든 놀이에서 차이가 나타났으며 아버지의 학력에 따른 놀이성은 하위영역 중 익살스러움에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국문 초록 ⅰ Ⅰ. 서 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3. 용어의 정의 5 Ⅱ. 이론적 배경 7 1. 리더십 이론의 고찰 7 2. 아버지의 놀이성 21 3. 아버지의 놀이참여 24 4. 아버지의 놀이성 및 놀이참여와 유아의 리더십과의 관계 28 Ⅲ. 연구방법 33 1. 연구대상 33 2. 연구 도구 36 3. 연구 절차 40 4. 자료 분석 41 Ⅳ. 연구결과 42 1. 아버지의 연령과 학력에 따른 아버지의 놀이참여 및 놀이성 42 2. 유아의 성별에 연령에 따른 유아의 리더십 48 3. 아버지의 놀이 참여 및 놀이성과 유아의 리더십과 상관관계 50 Ⅴ. 논의 및 결론 51 1. 논의 51 2. 결론 56 3. 제언 56 참고문헌 58 부록 6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아버지의 놀이참여 및 놀이성과 유아의 리더십과의 관계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09.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38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9650-
dc.subject.keyword아버지+놀이참여+놀이성+유아+리더십-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