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미시적이고 세부적인 차원의 논술교육 연구에 대한 바탕이 필요함을 인식하여, 교사와 교재개발자의 참고자료가 되어 실제적인 논술교육과 교육자료 개발의 바탕을 마련하고자 현재 주요대학의 논술고사 기출문제를 바탕으로, 논술문제에서 묻고자 하는 것의 핵심, 답안 작성의 포인트를 기준으로 논술문제 유형을 크게 형식상 유형, 내용상 유형으로 나누어 분류하였다.
Ⅰ장에서는 선행연구 검토 및 분석을 바탕으로 본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연구의 방향과 방법을 밝힌다.
Ⅱ장에서는 제시문에 대한 문제의 독립성 여부에 따라 크게 단독과제형, 자료제시형으로, 답안작성 방법 및 정도에 따라 요약형, 완성형으로 구분하고 그에 해당하는 예를 제시한다.
Ⅲ장에서는 문제의 핵심 질문 사항을 고려하여 독해중심유형, 창의적 문제해결형, 표현형으로 구분하고 그에 해당하는 예를 제시한다.
Ⅳ장에서는 서울대학교 2008학년도 논술고사 1차 인문계열 예시문항을 이용하여 근거를 들어 논술문제 유형을 분류하고, 다른 항목에 중복하여 분류할 수 있는 예를 살펴본다.
Ⅴ장에서는 논의를 정리하고, 연구를 수행하며 느낀바 몇 가지를 제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