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연계를 위한 유아교육기관의 부모참여 실태및 인식 요구도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임효선-
dc.date.accessioned2018-11-08T07:49:42Z-
dc.date.available2018-11-08T07:49:42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other10681-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53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0.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4 Ⅱ. 이론적 배경 ------------------------------------------- 6 1. 부모참여의 개념 및 정의 -------------------------------- 6 2. 부모참여의 이론들 ------------------------------------- 8 3. 부모참여의 목적 ------------------------------------- 12 4. 부모참여의 내용 및 유형 ------------------------------- 13 1) 가정통신문 ---------------------------------------- 11 2) 참여수업-------------------------------------------- 11 3) 가정방문 ------------------------------------------- 12 4) 전화상담 ------------------------------------------ 13 5) 부모면담 ------------------------------------------ 13 6) 도서 교구 비디오 자료 대여 ---------------------------- 14 7) 유아알림장 상호소통 --------------------------------- 14 8) 인터넷 홈페이지 활용 -------------------------------- 14 5. 부모참여의 효과 및 만족도 ----------------------------- 15 6. 선행연구를 통한 부모참여의 실태------------------------- 21 7. 가정과 유아교육기관 사이의 연계 ------------------------- 23 Ⅲ. 연구방법 --------------------------------------------- 26 1. 연구대상 ------------------------------------------- 26 2. 연구도구 ------------------------------------------- 27 3. 연구절차 ------------------------------------------- 28 4. 자료분석 ------------------------------------------- 28 Ⅳ. 연구 결과및 해석--------------------------------------- 29 1. 가정 연계를 위한 유아교육기관의 부모참여 프로그램 실태 ------- 29 가. 부모참여 프로그램에 대한 실태 조사 ---------------------- 29 나.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가 부모역할 수행에 도움 정도 ------ 33 다.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를 통한 자녀양육태도 변화------------33 라.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를 통한 자녀 교육관 변화 ------------34 마.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를 통해 부모 자신의 변화 --------- 35 바. 기관과 가정의 연계가 유아교육기관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 35 2. 가정 연계를 위한 유아교육기관의 부모참여 프로그램 인식 ------- 36 가. 부모참여 프로그램과 그 만족도 -------------------------- 36 나.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를 통해 얻은 교육의 내용 ---------- 37 3. 가정 연계를 위한 부모참여에 대한 학부모의 선호도 및 요구 ------ 38 가.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를 위해 부모참여시간에 다루어 주기를 바 라는 주제 ------------------------------------------ 38 나. 유아교육기관과 가정의 연계를 위한 개선 방안 --------------- 39 Ⅴ. 논의 및 결론 ------------------------------------------- 42 1. 논의 ------------------------------------------------ 42 2. 결론 및 제언 ------- ---------------------------------- 45 3. 연구의 제한점----------------------------------------------- 46 참고문헌 ------------------------------------------------- 4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가정연계를 위한 유아교육기관의 부모참여 실태및 인식 요구도-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47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681-
dc.subject.keyword가정 연계-
dc.subject.keyword유아교육기관-
dc.subject.keyword부모참여-
dc.subject.keyword인식 요구-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