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미술교육에 대한 운영 실태와 교사의 인식 비교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 주후-
dc.contributor.author김은자-
dc.date.accessioned2018-11-08T07:49:40Z-
dc.date.available2018-11-08T07:49:40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other1065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52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10. 2-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문제 --------------------------------------- 3 Ⅱ. 이론적 배경 ------------------------------------ 4 1. 유아미술교육의 개념 ----------------------------- 4 1) 유아미술교육의 정의 및 목적 ---------------------- 4 2) 유아미술교육의 의의 ----------------------------- 5 2. 유아미술교육의 중요성 --------------------------- 8 3. 유아미술교육을 환경구성 ------------------------- 10 4. 유아미술교육의 운영 방법 ------------------------ 11 1) 활동 계획 -------------------------------------- 11 2) 실행 ------------------------------------------- 12 3) 미술활동의 평가 -------------------------------- 14 5. 교사 인식 및 역할 ------------------------------ 15 1) 미술활동 상호 작용 시 교사의 역할 --------------- 15 6. 선행연구의 고찰 -------------------------------- 17 Ⅲ. 연구방법 -------------------------------------- 20 1. 연구대상 -------------------------------------- 20 2. 연구도구 -------------------------------------- 21 3. 연구절차 -------------------------------------- 22 4. 자료분석 -------------------------------------- 23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24 1. 유아미술 교육의 일반적 운영 -------------------- 24 1) 유아미술교육 담당교사 ------------------------- 24 2) 유아미술의 적합한 장소 ------------------------ 24 3) 유아미술교육의 활동시 교구나 재료의 운영방법 --- 25 2. 유아미술 교육의 내용 및 방법 ------------------- 26 1) 유아미술교육 활동 프로그램 -------------------- 26 2) 유아미술교육 시 계획안 작성방법---------------- 27 3) 유아미술 실시 횟수 ---------------------------- 28 4) 미술활동 시간 --------------------------------- 29 5) 미술교육 시 동기 유발방법---------------------- 30 6) 교사가 가장 비중을 두는 미술 영역 -------------- 31 7) 유아 작품의 전시 보관 방법 --------------------- 32 8) 작품 평가 방법 -------------------------------- 33 9) 유아미술수업 주제선정 ------------------------- 33 3. 유아미술교육 교사의 인식 ---------------------- 34 1) 미술교육의 가장 중요한 목표 ------------------- 34 2) 미술교육의 바람직한 조건 ---------------------- 35 3) 미술지도 활동 시 교사의 역할 ------------------- 36 Ⅴ. 논의 및 결론 --------------------------------- 37 1. 논의 ----------------------------------------- 37 2. 결론 및 제언 --------------------------------- 40 참고문헌 --------------------------------------- 43 부록 ------------------------------------------- 4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유아미술교육에 대한 운영 실태와 교사의 인식 비교-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eun ja-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1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468-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655-
dc.subject.keyword유아미술교육-
dc.subject.keyword운영실태-
dc.subject.keyword교사 인식-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