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본 연구에서는 신체 학대를 받은 아동을 위한 13회기 개인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검증하였다. 총 14명의 아동을 7명씩 치료집단과 대기자 집단에 각각 할당했다. 치료집단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개인 인지행동치료프로그램을 실시했고, 대기자집단은 기관에서 상설적으로 운영하는 집단상담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치료 전과 치료 후에 치료집단과 대기자집단의 치료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치료집단은 치료 전에 비해 우울, 불안,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 및 또래와의 이질감, 불신감이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또한 치료집단은 대기자집단에 비해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에서 유의미한 감소를 보였다. 치료과정에 대한 질적 분석을 제시하고,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앞으로의 연구방향이 논의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