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학대를 받은 아동을 위한 개인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은정-
dc.contributor.author김성준-
dc.date.accessioned2018-11-08T07:49:18Z-
dc.date.available2018-11-08T07:49:18Z-
dc.date.issued2006-02-
dc.identifier.other1272-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40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2006. 2-
dc.description.abstract국 문 초 록 본 연구에서는 신체 학대를 받은 아동을 위한 13회기 개인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검증하였다. 총 14명의 아동을 7명씩 치료집단과 대기자 집단에 각각 할당했다. 치료집단은 본 연구에서 개발한 개인 인지행동치료프로그램을 실시했고, 대기자집단은 기관에서 상설적으로 운영하는 집단상담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치료 전과 치료 후에 치료집단과 대기자집단의 치료효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치료집단은 치료 전에 비해 우울, 불안,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 및 또래와의 이질감, 불신감이 유의미하게 감소했다. 또한 치료집단은 대기자집단에 비해 외상 후 스트레스 증상에서 유의미한 감소를 보였다. 치료과정에 대한 질적 분석을 제시하고,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제한점과 앞으로의 연구방향이 논의되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차례 I. 서론 10 1. 아동학대의 발생원인 15 2. 학대의 영향 18 3. 인지적 요인과 학대와의 관계 21 4. 학대받은 아동을 위한 국내의 보호체계 23 5. 국내외 선행연구 25 6. 문제 제기 및 연구목적 29 7. 연구의 구성 30 II. 연구 1. 학대 관련 귀인과 지각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 31 1. 방법 32 2. 결과 34 3. 논의 39 III. 연구 2. 신체 학대를 받은 아동을 위한 개인 인지행동치료프로그램의 효과 40 1. 방법 41 2. 결과 45 3. 논의 50 IV. 연구 3. 상담 과정에 대한 기술과 질적 분석 .. 52 1.방법 53 2.결과 56 3.논의 140 V. 종합논의 142 참고문헌 146 부록 1 학대경험척도 156 부록 2 외상 후 증상 척도 159 부록 3 아동용 귀인과 지각 척도 161 부록 4 아동용 우울 검사 163 부록 5 아동용 외상증상 검사 167 부록 6 프로그램 매뉴얼 170 Abstract 267 감사의 글 26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신체 학대를 받은 아동을 위한 개인 인지행동치료 프로그램의 효과-
dc.title.alternativeSung-Joon Kim-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Sung-Joon Kim-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심리학과-
dc.date.awarded2006.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03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272-
dc.subject.keyword신체학대-
dc.subject.keywordPTSD-
dc.subject.keyword치료효과-
dc.subject.keyword개인치료-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