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평생교육전공
방 진 선
이 연구의 목적은 직장 여성들의 평생학습과정에 주목하여 경력개발을 위한 이들의 평생학습의 유형은 무엇이며, 평생학습 참여에 따른 관련 요인을 분석하는 것이었다. 여성들은 남성에 비해 훨씬 복잡한 경력 개발과정을 가지고 있으므로 직장여성의 경력개발을 위한 평생학습 요인을 분석할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직장여성들의 경우 사회 구조적, 조직 문화적인 한계로 인해 전문가로써 성장하기 위해서는 경력개발을 위한 학습에서 활로를 찾는 것이 필요하나 직장 여성의 경력개발 측면의 평생학습 연구는 좀처럼 다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에 주목하여 연구에 접근하였다. 이러한 문제의식을 토대로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직장 여성의 경력개발을 위한 평생학습의 참여 유형은 어떠한가? 둘째, 직장 여성의 경력개발을 위한 평생학습 참여 촉진 요인은 무엇인가? 셋째, 직장 여성의 경력 개발을 위한 평생학습 참여 저해요인은 무엇인가? 이를 위해 질적 연구 방법 중 심층 면담 기법을 선택하여 연구를 수행했다. 연구대상으로서의 심층면접대상자는 사원부터 10년 이상의 경력을 지닌 간부 여성 등 총 11명을 선정하였다. 기업의 우수한 표본이 될 수 있는 대기업에 종사하는 여성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였고, 좀 더 다양한 결과 도출을 위해 직무와 근속년수, 연령, 결혼 유무 등 다양하게 선정하였다. 면담 내용을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직장여성들은 경력개발을 위한 학습참여의 필요성을 강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개인적 상황 및 직무에 따라 다양한 학습 유형을 보이고 있었다. 둘째, 경력개발을 위한 평생학습 참여 촉진요인으로는 학습 성과에 따른성취감, 주변의 격려와 칭찬, 남성의 벽을 넘기 위한 수단으로써의 학습, 콤플렉스 해소를 위한 학습, 미래 설계를 위한 평생학습, 조직 분위기 및 회사의 적극적인 지원, 학습의 즐거움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력개발을 위한 평생학습 참여 저해요인은 시간과 근무 환경의 요인,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과 육아에 대한 가치관, 학습 참여 경험 부족 및 업무 연관성 부족, 가족들의 이해부족 그리고 체력 문제와 같은 여성 학습자의 신체적 특성 요인도 나타났다. 이상과 같은 연구 결과에 근거하여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세 가지의 연구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직장 여성들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서는 직급별, 근속년수별, 업무 영역별로 다양화된 학습의 접근방법이 필요함을 시사한다. 특히 자녀를 두고 있는 기혼 여성을 위한 학습의 배려가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제조업이나 비서직의 업무 특성을 고려하여 교육적 요구 파악과 교육을 통해 학습을 권장하는 분위기를 조성함이 요구된다. 둘째, 직장 여성들의 경력개발을 위한 평생학습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서는 주변의 격려와 회사의 적극적인 지원을 통해 강화되는 점에 주목하여 여성 인력이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개발할 수 있도록 기업과 정부차원의 학습 지원의 제도화가 이루어져야한다. 셋째, 직장 여성들의 경력개발을 위한 평생학습 참여 저해요인으로 직장여성만의 학습특성이 존재하므로 기업 내 교육을 책임지고 있는 전문 부서에서는 직장여성의 성역할과 여성 학습자의 특성 인식을 바탕으로 하는 교육 기획이 필요하다. 또한 남성과 다른 직장여성만을 위한 교육적 방향을 세우고 관련 프로그램 개발과 노력이 요구된다. 이 연구는 직장여성 학습자의 관점에서 직장여성 학습자를 포괄적으로 이해하며 접근하는 하나의 관점을 제공하고, 경력개발에 초점을 맞추어 대기업에 종사하는 다양한 직군과 다양한 개인별 상황을 가지고 있는 직장 여성을 대상으로 했다는데 의미를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