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 처리 과정 조작이 예기불안에 미치는 영향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은정-
dc.contributor.author이선화-
dc.date.accessioned2018-11-08T07:48:56Z-
dc.date.available2018-11-08T07:48:56Z-
dc.date.issued2009-08-
dc.identifier.other10276-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728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심리학과,2009.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사회불안이 높은 사람들의 사후반추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방법을 알아보기 위해 각기 다른 사후 반추 개입 방법들을 비교하였다. 이를 위해102명의 대학생을 반성 조건, 반추 조건, 주의분산 조건에 무선 할당 하였다. 그 결과, 사후반추가 높은 사람의 경우, 글쓰기 조작 후 사회적 상황에 대한 예기불안이 반추 조건에 비해 반성 조건과 주의분산 조건에서 유의미하게 감소하였으며, 반추 조건에서는 반성 조건과 주의분산 조건에 비해 예기불안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또한 반성 조건이 주의분산 조건 보다 더 효과적으로 예기불안을 감소시켰다. 반면 사후반추가 낮은 사람의 경우, 반성 조건과 주의분산 조건에서 글쓰기 조작 전과 후 측정한 예기불안 점수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반추 조건에서는 글쓰기 조작 후 예기불안이 유의미하게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를 중심으로 본 연구의 함의, 제한점과 향후 연구를 위한 제안을 논의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1 Ⅱ. 이론적 배경 4 1. 사회 불안 4 2. 사회 불안의 인지적 모델 5 3. 사후 정보처리 8 4. 반추(rumination)와 주의 분산(distraction) 11 5. 반추(rumination)와 반성(reflection) 12 Ⅲ. 문제 제기 16 Ⅳ. 연구 가설 및 연구 방법 19 1. 참가자 20 2. 도구 20 3. 절차 23 4. 결과 26 Ⅴ. 논의 40 <참고 문헌> 45 <부록> 49 Abstract 59-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사후 처리 과정 조작이 예기불안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Seon Hwa Lee-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Seon Hwa Lee-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심리학과-
dc.date.awarded2009.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040-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276-
dc.subject.keyword사회불안-
dc.subject.keyword사후반추-
dc.subject.keyword반성-
dc.subject.keyword주의분산-
dc.subject.keyword예기불안-
dc.title.subtitle반성, 반추, 주의분산의 효과-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Psychology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