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들이 쌓기 놀이에서 또래 간의 풍부한 상호작용이 유아의 문제 해결 즉 대인문제해결력과 대물문제해결력에 관련이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연구의 대상은 Y유치원 만5세 유아 10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총 6주간 (2006년 3월 20일 -4월 28일)진행 하였다. 1주간은 연구 대상 선정 및 사전 검사가 실시되었고 본 연구는 4주간 실시하였으며 1주간의 사후 검사 순으로 실시되었다. 상호작용분석도구는 자유선택활동시간 쌓기놀이에서 일어나는 또래간의 자발적인 상호작용은 관찰과 박진재(2002)가 사용한 또래와의 사회적 행동 관찰척도, 최혜영(2004)이 작성한 체크리스트를 선택하였고 문제해결력은 박찬옥(1986)이 제시한 대인문제 해결, 대물문제 해결 검사지를 선택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문제에 따라 평균, 표준편차를 구하고 또래상호작용과 대인, 대물 문제해결력을 알고자 상관 계수를 산출 하였다. 또한 사전-사후 검사의 차이를 알기 위하여 ‘두 종속 표본 t-검정’을 사용하였다.
이상과 같은 연구 과정을 통해 얻은 결과는 쌓기놀이 에서 또래상호작용이 많을수록 유아의 대인문제 부정적 해결사고가 줄어드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또래상호작용 빈도가 증가하였으며 또래상호작용이 유아들의 긍정적 해결사고와 관련이 있으며 대물문제해결력에서도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