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생의 결혼이미지,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 및 낭만적 애착의 관계분석

Author(s)
박은선
Advisor
이규미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8-02
Language
kor
Keyword
대학생결혼이미지독립애착
Abstract
본 연구는 결혼이미지,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 및 낭만적 애착의 관계분석을 하여 대학생의 결혼이미지 형성, 그리고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과 낭만적 애착관계의 의미에 대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경기도의 3개의 4년제 대학 학생들 중심으로 620부를 수거하였고 그 중 현재 3개월 이상 연애중인 학생들로부터 수집한 222부를 자료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는 가설은 대학생의 결혼이미지에 대한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의 영향력은 부, 모 그리고 대학생의 성별에 따라 다를 것이며, 낭만적 애착유형에 따라 대학생의 결혼이미지는 차이가 나타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차이는 남녀간 성차도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수립하고 이를 검증하기 위하여 신미(2006)가 수정한 Hoffman(1984)의 Psychological Separation Inventory: PSL 척도, 김수경이 번안한 Bartholomew와 Horowitz(1991)의 Multi-item Measure of Adult Romantic Attachment 척도, 유가효(1989)가 결혼이미지 척도를 사용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결혼이미지에 대한 부모와의 심리적 독립의 영향력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대학생의 결혼이미지에 대해 아버지와 어머니로부터의 심리적 독립이 상반된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어머니로부터의 심리적 독립이 결혼이미지와 정적인 영향력을 주고, 아버지로부터의 심리적 독립은 결혼이미지와 부적인 영향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이미지에 대한 심리적 독립의 하위영역 즉, 갈등적 독립과 정서적 독립의 영향력에 대한 검증결과, 대학생의 결혼이미지에 대해서 갈등적 독립이 유의미한 영향력을 나타내었고, 정서적 독립은 유의미한 영향력이 나타나지 않았다. 결혼이미지에 대한 어머니와의 갈등적 독립은 정적인 영향력으로 나타났으며, 결혼이미지에 대한 아버지와의 갈등적 독립은 부적인 영향력을 나타났다. 둘째, 대학생의 성별에 따라 결혼이미지에 대한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은성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남자대학생의 경우 결혼이미지에 대한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은 의미 있는 영향력이 나타나지 않았으나 결혼이미지에 대한 심리적 독립의 하위영역 즉, 갈등적 독립과 정서적 독립의 영향력에 대한 검증결과어머니로부터의 갈등적 독립은 정적인 영향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아버지로부터의 심리적 독립과 결혼이미지 사이에는 유의미한 영향력이 나타나지 않았다. 여자 대학생의 경우 결혼이미지에 대한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이 정적인 영향력이 나타났고 결혼이미지에 대한 갈등적 독립이 정적인 영향력을 나타냈다. 또한 아버지로부터의 심리적 독립과 결혼이미지 사이에는 의미 있는 영향력이 나타나지 않았다. 셋째, 대학생의 결혼이미지에 대한 낭만적 애착유형의 차이를 검증한 결과 결혼이미지에 대한 성별의 주 효과와 낭만적 애착유형의 주 효과가 나타났다. 즉, 결혼이미지에 대한 남녀 성별은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결혼이미지에 대한 낭만적 애착유형에 따라서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낭만적 애착유형 중 안정애착이 무시애착이나 공포 애착보다는 좀 더 긍정적인 결혼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성별과 애착유형과의 상호작용효과는 나타나지 않았다. 본 연구의 결과 대학생의 결혼이미지에 대해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은 부, 모에 따라, 성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고 결혼이미지에 대해 낭만적 애착은 애착유형에 따라, 성별에 따라 차이가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학생의 결혼이미지 형성, 그리고 부모로부터의 심리적 독립과 낭만적 애착관계의 의미에 대한 기초 자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청년기의 발달과 건강한 이성교제 및 결혼에 대한 준비교육과 그에 대한 지도방법을 개발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8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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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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