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간호사의 리더십 유형에 따른 일반간호사의 직무만족도

Abstract

본 연구는 병원조직 내 간호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고 동시에 간호 인력의 잠재능력을 개발시켜 직원들의 사기를 높이고 직업적 만족과 직업을 통해 자아실현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수적인 리더십유형과 직무만족도와 어떤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대상은 경기지역에 위치한 일 3차 진료기관에 근무하는 일반간호사 180명이다. 연구의 분석은 SPSS 10.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백분율, 평균과 표준편차, T-Test, ANOVA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일반간호사가 인식한 수간호사의 리더십유형은 거래적 리더 십 유형이(평 균 3.49) 변혁적 리더십유형(평균 3.39)보다 조금 높은 평가를 내렸다. 2.일반간호사의 직무만족도를 전체적으로 살펴보면 보람이 평균 3.75로 가장 높은 평가를 받은 반면 임금 및 복지가 평균 2.68로 가장 낮은 평점을 받았다. 3.수간호사의 리더십 유형에 따른 일반 간호사의 직무만족 차이 를 본 결과 변혁적 리더십 유형만이 직무 만족도에 긍정적인 유의적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변혁적 리더십이 거래적 리더십에 비해 효과적임을 나타내는 것이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하여 볼 때, 선행연구결과와는 다소 차이를 보이고 있다. 그 이유는 표본의 차이와 조사대상 병원 수간호사의 관리전략 등은 물론 조직외적 환경으로부터의 영향에 기인하였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근거로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하고자 한다. 1. 모든 간호조직에 적합한 효과적인 리더십 전략은 없음으로 사 전 준비작 업을 통하여 조직문화의 개선을 통한 여건조성이 선 행된 후 연구노력을 통하여 병원조직의 문화적 특성에 기인한 리더십 적용을 제언한다. 2. 일반간호사의 개인적인 지각에 의해 수간호사의 리더십을 측 정한 것은 객관화시키기에 무리가 있으므로 수간호사 자신이 지각하는 리더십과 간호팀장이 지각하는 리더십, 일반간호사 가 지각하는 리더십을 비교하고 차이를 검증해 볼 것을 제언한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