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활동이 청각장애 유아의 어휘습득에 미치는 효과

Author(s)
전양님
Advisor
김선미
Department
교육대학원 특수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5-08
Language
kor
Abstract
이 연구는 청각장애 유아들이 영역별(음악·미술·체육)놀이 시간에 흥미를 가지고 참여할 때 새로운 어휘를 어느 정도 습득할 수 있는지 확인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과정은 화성에 위치한 H청각학교에서 2005년 2월 1일부터 4월 23일까지 만 5세의 유아를 대상으로 일주일에 3회, 총 30회의 교육이 이루어졌다. 대상의 선정을 위해서 영·유아 발달 검사와 취학 전 아동의 수용 언어 및 표현 언어 발달 척도 평가를 실시하였고, 음악, 미술, 체육놀이 활동이 어휘력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 검사로 그림 어휘력 검사 및 음악·미술·체육 교육과정 분석을 통해 수집한 어휘를 이용한 검사를 시행하였으며, 음악·미술·체육놀이 활동을 실시한 후 사전검사에 사용하였던 것과 같은 내용으로 중간·사후 검사를 시행하였다. 연구에서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 초기에는 5-6개의 어휘를 표현하였으나, 연구의 결과 그림 어휘력 검사와 계획한 음악·미술·체육 놀이 활동에서 표집한 목표어휘(각 56개씩)를 40%이상 짧은 기간 동안 달성하였다. 연구 대상 유아들은 어휘력이 향상되었을 뿐 아니라, 3가지 분야 (음악·미술·체육)의 모든 놀이 활동에 흥미를 보여, 교육이 진행되어 가면서 분위기가 연구시초보다 점차 차분하게 안정되어갔다. 유아들은 규칙과 순서, 질서를 익히고 친구를 배려하고 만족감을 느끼는 생동감 있는 활동을 좋아 하게 되었다. 혼자 놀던 습관에서 벗어나 친구들과 쉬는 시간에 노는 유아들의 모습들도 눈에 띄어 사회성 향상의 부수적인 효과도 있는 것으로 추정되었으나 본 연구에서는 이런 점을 검증하지는 않았다. 결론적으로 음악·미술·체육놀이 활동이 직접적으로 청각장애 유아의 어휘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됨을 밝힘과 동시에, 정서 및 사회성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됨을 부차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741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Special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