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도제이론을 적용한 웹 활용 교수학습 설계 및 구현

Alternative Title
Hyun-Jung Kim
Author(s)
김현정
Alternative Author(s)
Hyun-Jung Kim
Advisor
김성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6-08
Language
kor
Keyword
인지도제이론WBI프로그래밍 교육
Abstract
방대한 정보가 홍수처럼 쏟아져 나오고 빠르게 변화하는 지식 기반 사회에서는 지식을 배우고 익히는 데 그치지 않고, 자신의 메타 인지적 능력을 길러 새로운 문제에 잘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문제 분석 및 해결 능력, 논리적 사고력, 절차적 문제해결 방식 등을 습득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은 필요한 교육이라고 본다. 하지만 현행 제7차 교육과정의 일반계 고등학교 선택중심 교육과정에서 배우는 컴퓨터 교육 내용에는 프로그래밍 교육이 제외되어 있다. 6차 교육과정에서는 포함되어 있었던 내용이 제외된 데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프로그래밍이 어렵다는 것이 그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구성주의적 교수학습 이론 중 하나인 인지도제이론을 적용하면 프로그래밍을 쉽게 배울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프로그래밍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인지도제이론을 적용한 학습사이트를 구현하였다. 인지도제이론, 구성주의, WBI, 프로그래밍 교육과 관련된 선행연구 및 문헌연구를 분석하였고, 특히 Collins의 인지도제이론의 교수 방법과 강인애가 인지도제이론을 활용한 여러 교수-학습 모델들을 비교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기초다지기’, ‘따라하기’, ‘혼자해보기’, ‘설명하기’, ‘과제수행’의 5단계로 인지도제이론을 적용한 WBI 모형을 설계했다. 이를 적용하여 학습사이트를 구현한 후, 학습자가 이용한 후의 만족도를 알아보는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 결과 본 학습사이트를 이용한 학습에 학습자들이 흥미있어 하는 것을 알 수 있었고, C언어 프로그래밍 학습이 이해가 잘 되었다는 긍정적인 결과가 나왔다. 또한 본 학습사이트의 ‘토론실’이라는 채팅방 및 게시판을 활용하여 학습자와 학습자 또는 학습자와 교수자 사이에 상호작용 하는데 좋은 영향을 미쳤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프로그래밍 교육에 있어서 인지도제이론을 적용한 학습사이트를 이용한 학습은 프로그래밍을 쉽게 배울 수 있도록 함을 알 수 있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540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