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 교사의 효능감이 ADHD 아동의 인식 및 대처방식에 미치는 효과와 현재 초등 교사들의 실태를 밝혀 향후 교사 교육의 방향을 모색하고자 구체적인 연구 목적을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첫째, 초등교사의 교사 효능감을 밝힌다.
둘째, 초등교사의 요인별 수준(경력, 특수아동지도 유무)에 따른 ADHD 아동의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한 인식 수준을 밝힌다.
2-1. 교사의 경력과 특수아동 지도에 따른 ADHD 아동의 증상에 대한 인식수준은 어떠한가?
2-2. 교사의 경력과 특수아동지도에 따른 ADHD 아동의 치료방법에 대한 인식수준은 어떠한가?
셋째, 초등교사의 요인별 수준(경력, 특수아동지도 유무)에 따른 ADHD 아동의 대처방식에 대한 정도를 밝힌다.
3-1. 교사의 경력과 특수아동 지도에 따른 ADHD 아동에 대한 적극적 대처 방식 정도는 어떠한가?
3-2. 교사의 경력과 특수아동 지도에 따른 ADHD 아동에 대한 소극적 대처 방식 정도는 어떠한가?
3-3. 교사의 경력과 특수아동 지도에 따른 ADHD 아동에 대한 부정적 대처 방식 정도는 어떠한가?
넷째, 초등교사의 효능감과 ADHD 아동에 대한 인식 및 대처방식 간의 관계를 밝힌다.
연구대상은 경기도 소재 초등학교 교사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검사자료에 대한 통계처리는 SPSS 12.0 for windows를 사용하였으며 기술통계와 교차분석,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얻어진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교사의 전반적인 교사 효능감은 보통이상의 높은 교사 수준을 나타내었고 현재 갖고 있는 자신의 능력에 대해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아동 지도시 가정환경을 중요하게 인식하고 있었으며 효능감에 영향을 주는 내·외적 변인들에 대해 좀 더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둘째, 초등교사의 ADHD 아동에 대한 인식 중 증상에 대해서는 대체로 올바르게 인식하고 있었지만 치료방법에 대해서는 잘못된 인식을 하고 있었다. 따라서 교사들의 인식을 바로잡기 위해 제도적 노력이 필요함을 시사하고 있다.
셋째, 초등학교 교사들이 ADHD 아동 지도 시 긍정적인 대처방식인 적극적 대처 방식을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부정적 대처 방식은 많이 사용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나 ADHD 아동 지도 시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넷째, 초등교사의 효능감과 ADHD 아동에 대한 인식 및 대처방식의 관계를 보면 효능감이 높을수록 ADHD 아동에 대한 인식이 높았으며 긍정적 대처 방식인 적극적 대처 방식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교사가 ADHD 아동에 대한 인식과 긍정적 대처방식을 위해서는 교사 효능감을 높여주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