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아동들을 대상으로 자기 리더십 프로그램이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이러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자기리더십 프로그램을 경험한 집단은 일반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 가정적 자아개념, 학업적 자아개념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였다.
위의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자기리더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과 참여하지 못한 비교집단과는 일반적 자아개념, 사회적 자아개념, 가정적 자아개념, 학업적 자아개념에 유의미한 차이가 있을 것이다 라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검증을 위한 방법으로 경기도 오산시에 소재하고 있는 1개 초등학교 4학년 2개 학급을 선정하여 실험집단과 비교집단으로 나누고 사전검사를 통하여 두 집단이 동질 집단임을 증명하였다. 실험집단은 40분씩 10차시까지 주2회, 5주 동안 자기리더십 프로그램을 진행하였다. 그리고 그 기간 동안 비교집단에는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았다. 두 집단의 자아개념에 대한 변화를 측정하기 위해 Coopersmith(1967)의 아동용 자아개념 검사를 번역하여 재 작성한 것으로, 전규혁(1999)의 연구에서 사용 한 자아개념의 하위영역인 일반적 자아개념 16문항, 사회적 자아개념 8문항, 가정적 자아개념 8문항, 학업적 자아개념 8문항 등 4개의 하위 척도를 사용하였다. 자기리더십 프로그램은 교육인적자원부(2005)의 4학년 초등학생을 위한 인성교육 프로그램 중 자기리더십 프로그램인 자아탐색과 자기개발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자아개념의 4가지 요인을 바탕으로 자기리더십 프로그램이 자아개념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즉, 자기리더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집단과 그렇지 않은 비교집단 각각에 사전,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 처리는 두 집단의 차이를 t검증하였다.
자기리더십 프로그램이 자아 개념 형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자기리더십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이 그렇지 않은 비교집단보다 자아개념에 유의한 차이를 보여 긍정적인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0.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