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교육연극의 개념 및 종류, 교육적 의의에 대해 살펴보았다. 이러한 이론을 토대로 교육연극을 활용한 고전문학의 교수·학습 과정안을 제시하였다. 교육연극의 한 유형인 역할극을 활용한 <토끼전>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하고, 역할극 수업 활용 방법과 효과, 역할극을 활용할 때의 유의할 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교육연극을 활용한 고전문학 교육에 대해 평가해 보고, 교육연극을 활용하여 수업을 했을 때 얻을 수 있는 효과에 대해 살펴보았다.
고전문학 교육은 오늘날 외래문화의 범람 속에서 살아가는 청소년들에게 민족의 전통적 사상과 감정을 이해하게 하는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그들의 정체성 형성은 물론 미래의 바람직한 인생을 창조하게 한다는 점에서 그 중요성이 강조되어야 한다. 우리 조상들의 고귀한 경험이 응축되어 있는 값진 고전문학을 학생들과 더욱 가깝게 만들어야 한다는 사실은 새삼 강조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고전문학 수업 시간의 경우 작품을 통하여 즐거움과 정서 함양보다는 어려운 한자어나 고어를 해석하고 그 내용을 파악하는 수업 시간의 연속이었다. 물론 고전문학 교육은 작품의 의미를 파악하는 일도 중요하고 교사의 정확한 지식을 전달하는 일도 중요하다. 하지만 이러한 고전문학 교육 방법은 학습자들을 고전문학으로부터 멀어지게 만들었다.
또한 고전문학 교육에 있어 매체 환경의 변화, 학습자 특성의 변화는 고려하지 않고 여전히 작품을 지식의 대상으로 보고 교사 중심의 주입식 수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어 학습자는 고전문학을 어려워하고, 기피하는 현상에 이르렀다. 그래서 학생들의 고전문학에 대한 친근감을 형성할 수 있는 고전문학 교육 방법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표를 최대한 달성할 수 있는 방법으로 본고에서는 교육연극을 활용한 고전문학 교육 방법을 제시하고 연구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의 몇 가지 부족한 점을 들자면 다음과 같다. 우선 본 연구에서 고전문학 교육의 교육과정에 대해 좀 더 세밀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그리고 교육연극의 교수·학습 모형에 대한 자세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못했다는 것이 부족한 점이다.
그리고 고전문학 작품과 접목시킬 수 있는 교육연극 활동들이 많이 있는데 역할극 한 가지 유형만을 소개했다는 점과 여러 고전문학 작품들에 교육연극을 접목한 연구를 하지 못한 것이 아쉬운 점이다. 또한 수준별로 교육연극 활동을 수업에 접목시키고자 했으나 부족한 점이 있다. 이러한 점들은 앞으로 연구과제로 삼고 보완해 나가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