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날이 국경일로 승격되었고, 한국어가 국내외에서 중요하게 떠오르고 있다. 또한 한국어는 한국의 문화적인 전통에서 이룩된 세계관을 표현하고 있으며, 한국 민족의 문화가 담겨있고, 민족의 ‘얼’이 담겨있는 정신적 문화유산이라는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국어과 교육과정 및 교육현장에서는 그 위상이 제대로 나타나고 있지 않았다.
이에 본고에서는 중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고유어 어휘 교육의 중요성을 다루었다.
또한, 7차 중학교 국어과 교과서와 7차 교육과정에서의 고유어 어휘 교육 상황을 분석하고, 7차 교육과정이 중학생에게 처음 적용되는 시기인 2001년부터 2005년도 신어를 분석하여 고유어 교육 및 쓰임의 실태를 파악하였다. 그리고, 중학교 수준에서 학습할 수 있는 고유어 교육용 어휘를 제시하고, 낱말 형성법을 통한 효과적인 고유어 어휘 지도 방안을 제시해보았다.
Ⅱ장에서는 연구를 위한 이론적인 배경을 조사하였다. 고유어의 개념을 정의내리며, 고유어 교육의 중요성에 대해서 논술하였다. 또한, 본고에서 입증하고자 하는 낱말 형성법을 통한 고유어 어휘 교육 방안의 연구를 위하여 낱말 형성법의 개념과 과정, 낱말 형성법과 어휘와의 알아보았다.
Ⅲ장에서는 7차 국어과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교육과정과 교과서를 살피며, 고유어 어휘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살펴보았다. 또한, 7차 교육과정이 중1부터 시작
된 해인 2001년도부터 2002년도, 2003년도, 2004년도, 2005년도 신어를 국립국어원에서
발간된 ‘신어 자료집’ 중심으로 분석하여 각 연도별 고유어의 양상을 조사하였다.
Ⅳ장에서는 효과적인 고유어 어휘 지도 방안 위하여 ‘낱말 형성법을 통한 고유어 어휘 지도 방안’을 마련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먼저, 『신어』와『한국어 형태소 및 어휘 사
용 빈도의 분석2』를 기초로 하여 고유어 교육용 어휘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다양한 수업모형을 살펴보며, ‘낱말 형성법을 통한 고유어 어휘 지도 방안’ 모형을 구안하였다. 이를 토대로 하여 중학교 교과서 2학년의 실제 교수-학습 지도안을 제시하였다.
고유어 어휘 교육의 중요성 확보 및 고유어 어휘 교육 및 쓰임의 실상을 제시하며, 고유어 교육용 어휘 제시 및 구체적인 수업 모형과 지도안 구안에 의의를 둘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