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화의 교육방법론 연구

Author(s)
박두현
Advisor
조광국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7-02
Language
kor
Abstract
본 연구는 문학교육 가운데서도 그동안 소외되었던 신화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인정하고, 신화의 교육적 가치를 살핀 후 현행 7차 교육과정에서 상황에 맞는 바람직한 신화 교육을 제시하는데 연구의 초점을 두었다. Ⅱ장에서는 현대적 신화의 교육 방법으로써 매체 활용 방법을 제시하였다. 신화의 이해를 위해 인터넷과 영상 매체를 활용한 교육 방안을 모색하였다. 인터넷의 다양한 정보들을 보조 자료로 활용하는 방안과 릴레이 신화 쓰기, 데이터베이스화한 자료를 현대적으로 적용하기 등 개인별, 모둠별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인터넷 매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였다. 영상매체 활용 방안에서는 자체 제작된 동영상이 있어야 수업을 원활하게 진행 할 수 있었으면, 주변의 자료들을 편집해도 교육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동영상을 만들 수 있는 방법들을 알아보았다. 매체 활용 수업에서 제시한 인터넷과 영상 매체는 오늘날 시대적 흐름과 부합하며, 실제 교육현장에 적용이 용이하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교사와 학습자 간의 사전지식 습득과 방법에 대한 이해가 충분히 있어야 하고, 적극적으로 수업에 참여하지 않을 경우 교육적 효과를 얻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다. Ⅲ장은 Ⅱ장의 이러한 이론적 방법들을 교육 현장에 실제적으로 적용시킴으로써 현실적 실현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기존 교육과정에 수록되어 있는 고전 신화와 새롭게 포함 할 수 있는 현대 신화를 나눠서 분석하였다. 고전 신화의 경우, 7차 교육과정에서 교육하고 있는 <동명왕 신화>와 <단군 신화>를 선정하여 수업 모델을 작성하였다. 현대 신화는 선행 연구가 진행 되어 있는 히딩크 신화와 한국인 최초의 프리미어리거가 된 박지성 신화를 선정하여 현대 신화의 교육적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그러나 이 부분은 수업에 대한 교육적 효과가 검증되지 않았고, 실제 수업에 어느 정도 적용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의문점을 남겼다. 신화의 교육적 가치를 확인하고, 교육과정상 신화 교육의 문제점을 인정하고 해결 방법을 제시하려는 의도에서 연구를 시작하였으나, 연구 기간이 짧고 기존의 연구이론이 많지가 않아서 주관적 논의의 성격이 강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방법의 다양한 제시는 교육과정상의 신화 교육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밑거름이 될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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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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