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급경영 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도 비교 연구

Alternative Title
Han, se taeg
Author(s)
한세택
Alternative Author(s)
Han, se taeg
Advisor
李長翼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교육행정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5-08
Language
kor
Abstract
본 연구는 학급경영 활동에 대한 교사와 학생의 인식도를 비교하기 위하여 교사와 학생 각각의 입장에서 교사의 학급경영 실태를 진단 및 파악하고, 교사와 학생간의 인식의 차를 비교하여 보고자 하였다. 그리하여 좀더 바람직한 학급경영 방안을 탐색 및 발견하여 합리적인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고 하겠다. 따라서 본 연구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겠다. 첫째로 교사의 학급경영 방법 및 학급관리 방식에 대한 분석을 하여본다. 둘째로 학급담임교사에 대한 학생의 기대와 반응에 대한 분석을 하여본다. 셋째로 교사의 학습지도, 생활지도, 진로지도에 대한 분석을 하여본다. 넷째로 학급담임교사의 역할론 및 자질에 대한 분석을 하여본다. 그리고 이에 대한 구체적인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여 보았다. 첫째로 학급경영계획 내용이 교사의 성별, 경력별, 담당교과별에 따라 어떠하며, 교사의 학급경영계획에 대하여 학생의 학년별, 성별, 학교별에 따라 어떻게 상이하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비교하여 알아본다. 둘째로 학급관리방식은 교사의 성별, 경력별, 담당교과별에 따라 어떠한가 그리고 교사의 학급관리방식을 학생의 학년별, 성별, 학교별에 따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비교하여 알아본다. 셋째로 학습지도, 생활지도, 진로지도 방법은 교사의 성별, 경력별, 담당교과별에 따라 어떠하며, 교사의 지도방법을 학생의 학년별, 성별, 학교별에 따라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를 비교하여 알아본다. 넷째로 교사의 역할 및 자질에 대하여 교사의 성별, 경력별, 담당교과별에 따라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를 비교하여 알아본다. 다섯째로 학급담임교사에 대한 기대 및 궁금 내용은 학생의 학년별, 성별, 학교별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를 비교하여 알아보아 본 연구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서 선행연구와 다음과 같은 내용으로 설문지 조사를 통하여 자료를 분석하였다. 설문지 내용은 학급경영계획, 학급관리방식, 학습지도, 생활지도, 진로지도 영역면과 학급담임교사에 대한 기대 및 교사의 역할과 자질 영역으로 구분하여 설문지를 작성하였다. 설문지는 교사들을 대상으로 250부를 배부하여 미회수된 설문지 및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한 204부의 표본을 대상으로 하였다. 그리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450부를 배부하여 미회수된 설문지 및 불성실하게 응답하거나 결함을 보이는 설문지를 제외한 373부의 표본을 대상으로 본 연구를 실시하였다. 자료의 분석을 위하여 본 연구는 SPSS for Windows Version 12.0 통계 프로그램을 사용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통계분석 기법을 적용했다. 변수들에 대한 설문 문항의 내적 일관성을 조사하기 위하여 신뢰성 검증(reliability test)을 실시하였다. 사용된 변수들에 따라 어떠한 차이를 보이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t 검증(T-test)과 일원분산분석(ANOVA)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고 할 수 있겠다. 첫째로 학급담임 교사가 학급경영을 계획하고 실천할 때에 생활지도, 학습지도 영역만 중요하게 인식하고 상담지도, 취업 및 진학지도, 학급환경 영역을 소홀히 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로 학급환경 및 시설을 준비할 때 학생 입장에서는 협의보다는 교사들이 일방적으로 결정한다고 인식할 수 있다는 점이다. 셋째로 선생님들이 학급풍토를 민주적 분위기로 조성하기 위하여, 그리고 학교교칙을 학생에게 평등하고 일관성있게 적용하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다고 하지만 학생들은 선생님들이 학교교칙을 평등하고 일관성있게 적용하는 것으로만 인식하고 있지만은 않다는 것이다. 넷째로 학생 편애에 대하여 교사와 학생 사이에 큰 인식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다섯째로 교사들이 학생을 평가할 때 교과성적으로 학생 자신이 평가를 받는다고 생각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여섯째로 교사들은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학습분위기를 잘 이끌었다고 생각하지만 교사와 학생들 간에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일곱째로 학급담임교사의 요선도 학생에 대한 방안 및 따돌림을 당하는 학생에 대한 지도에 대해서 교사와 학생간의 인식의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여덟째로 담임선생님의 지도를 받은 후 학생들은 반항심이 생기는 경우가 있으며, 담임선생님 지도에 부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경우도 있다는 점이다. 아홉번째로 학생의 진로 결정에 학급담임 선생님의 영향력이 크다고 학생들은 느끼고 있으나 학생 진로에 대한 선생님의 진로지도에 대하여서는 잘 못받고 있다고 느끼고 있다는 사실이다. 마지막으로 학년초에 학생들이 담임선생님께 가장 바랬던 것으로는 차별없는 학생지도 및 학습을 위한 학급분위기 조성을 바랬던 것으로 알 수 있다. 따라서 학급경영에 있어서 교사의 자질과 수준 및 역할에 따라 나타나는 교육의 차를 줄일 수 있도록 교사 자신의 질적 향상을 위한 노력과 주위의 모든 교육여건이 개선되도록 부단한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교사는 학생을 교과성적이나 가정형편을 기준으로 평가하거나 지도하지 말고 교육자로서 자긍심과 투철한 교육관을 갖고 학생을 올바르게 지도하여야 할 것이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2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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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ducational Administr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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