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독서 흥미 유발 방안 연구 -다양한 표현 및 창작활동을 중심으로-

Author(s)
조교자
Alternative Author(s)
Cho, Kyo Ja
Advisor
조광국
Department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5
Language
kor
Abstract
단순히 ‘책을 읽자’가 통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책에 대한 직접적인 접근이 아니라 무언가 다른 통로가 필요하다. 요즘 대다수 아이들의 컴퓨터 사용 시간은 하루 평균 1시간에서 2시간이 넘는다. 이 정도 시간이면 여가 시간의 대부분을 컴퓨터와 보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컴퓨터를 활용한 독후 활동이다. 요즘 인터넷에서 블로그와 미니홈피 꾸미기가 유행이다. 블로그를 꾸밀 때 그 컨텐츠를 독서와 관련된 것으로 하면 독서에도 흥미를 갖게 되고 컴퓨터도 좋은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지금까지 형식적으로 하던 독후 활동을 좀 더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하게 되면 독후 활동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면서 자연스럽게 독서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독서의 중요성을 말로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동기를 유발시켜 학생들 스스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기존의 방법들을 고수하느라 애 쓸 것이 아니라 창의적이고 지금의 학생들의 욕구에 맞는 방법을 활용하여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독서지도 방법도 이제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할 때이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국어 교과재량 시간을 활용하여 지도한 현장연구로서 무작정 책을 읽기보다는 학생들의 내적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고 독서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독서 지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인터넷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독서활동에 흥미를 갖고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인터넷 활용과 독서활동을 통합하여 학생들의 유익하고도 건전한 컴퓨터 활용 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독후 활동을 작품의 이해·감상과 연계시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독서활동을 할 수 있게 하여 독서의 생활화를 이루고자 한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276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