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생의 독서 흥미 유발 방안 연구 -다양한 표현 및 창작활동을 중심으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조광국-
dc.contributor.author조교자-
dc.date.accessioned2018-11-08T07:38:34Z-
dc.date.available2018-11-08T07:38:34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59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27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5-
dc.description.abstract단순히 ‘책을 읽자’가 통하지 않는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책에 대한 직접적인 접근이 아니라 무언가 다른 통로가 필요하다. 요즘 대다수 아이들의 컴퓨터 사용 시간은 하루 평균 1시간에서 2시간이 넘는다. 이 정도 시간이면 여가 시간의 대부분을 컴퓨터와 보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래서 생각한 것이 컴퓨터를 활용한 독후 활동이다. 요즘 인터넷에서 블로그와 미니홈피 꾸미기가 유행이다. 블로그를 꾸밀 때 그 컨텐츠를 독서와 관련된 것으로 하면 독서에도 흥미를 갖게 되고 컴퓨터도 좋은 방향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또 지금까지 형식적으로 하던 독후 활동을 좀 더 다양하고 창의적인 방법으로 하게 되면 독후 활동에 대한 거부감을 줄이면서 자연스럽게 독서에 대해 흥미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독서의 중요성을 말로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동기를 유발시켜 학생들 스스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기존의 방법들을 고수하느라 애 쓸 것이 아니라 창의적이고 지금의 학생들의 욕구에 맞는 방법을 활용하여 접근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독서지도 방법도 이제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할 때이다. 본 연구는 고등학교 1학년 학생들에게 국어 교과재량 시간을 활용하여 지도한 현장연구로서 무작정 책을 읽기보다는 학생들의 내적 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고 독서에 대한 흥미를 고취시킬 수 있는 체계적인 독서 지도 방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또한 인터넷을 활용하여 창의적인 독서활동에 흥미를 갖고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하고, 인터넷 활용과 독서활동을 통합하여 학생들의 유익하고도 건전한 컴퓨터 활용 문화를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한다. 다양한 독후 활동을 작품의 이해·감상과 연계시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독서활동을 할 수 있게 하여 독서의 생활화를 이루고자 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목적 = 1 2. 선행 연구 검토 = 2 3. 연구 방법 = 5 Ⅱ. 이론적 배경 = 8 1. 독서 지도의 의의 = 8 2. 독서 흥미의 발달 = 11 3. 독서 지도 방법 = 13 Ⅲ. 고등학생의 독서 실태와 문제점 = 25 1. 조사 방법 = 25 2. 독서 실태와 문제점 = 25 Ⅳ. 독서 흥미 유발을 위한 지도의 실제 = 35 1. 인터넷 블로그를 통한 독서 흥미 유발 지도 = 35 1) 인터넷 블로그에 독서일기 쓰기 = 35 2) 친구들 블로그에 덧글 달기-온라인상에서 독서토론하기 = 40 2. 창의적인 독후 활동을 통한 독서 흥미 유발 지도 = 43 1) 책 홍보 포스터 만들기 = 43 2) 책 읽고 다양한 방법으로 독후감상문 만들기 = 47 3) 창의적인 독후감 전시회 = 55 3. 창작 활동을 통한 독서 흥미 유발 지도 = 59 1) 시 창작 및 시화 그리기 = 59 2) 단편 소설 창작하기 = 66 Ⅴ. 결과 및 해석 = 79 Ⅵ. 결론 = 84 참고문헌 = 86 부록 = 88-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고등학생의 독서 흥미 유발 방안 연구 -다양한 표현 및 창작활동을 중심으로--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Cho, Kyo Ja-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국어교육-
dc.date.awarded2005.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83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599-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