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학의 관점에서 본 수학학습과 수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

Author(s)
문소혜
Alternative Author(s)
Moon, so hye
Advisor
방승진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5
Language
kor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수학 교육에서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는 수학학습 심리학에 대한 연구와 이론을 학습심리학의 발달과정을 통하여 비교, 분석한 것이다그리고 수학적 개념의 이해를 위해 학습심리학의 관점에서 다양한 측면으로 분석, 종합하여 고찰해 보았다. 본 논문의 연구과제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학습 심리학의 발달 과정을 통해 각 영역이 수학학습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둘째, 개념 이해의 과정을 파악하기 위해 수학적 개념을 이해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고, 수학적 개념을 어떻게 이해하게 되는가? 셋째, 이론과 실제의 교류의 틀을 완성하기 위한 방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본 논문은 4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의 서론에 이어 2장에서는 학습심리학의 발달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수학 학습 이론을 제시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온 수학학습심리학자들의 이론을 분석해보았다. 3장에서는 이해 개념 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았고 학습심리학의 관점에서 수학적 개념 이해에 대하여 본질적, 심리학적으로 고찰해보았다. 4장에서는 이상의 고찰 결과를 요약하고 수학학습이론과 수학적 개념 이해에 대하여 분석한 것을 실제 학습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272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