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학의 관점에서 본 수학학습과 수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방승진-
dc.contributor.author문소혜-
dc.date.accessioned2018-11-08T07:38:34Z-
dc.date.available2018-11-08T07:38:34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other669-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27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5-
dc.description.abstract본 논문의 목적은 수학 교육에서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는 수학학습 심리학에 대한 연구와 이론을 학습심리학의 발달과정을 통하여 비교, 분석한 것이다그리고 수학적 개념의 이해를 위해 학습심리학의 관점에서 다양한 측면으로 분석, 종합하여 고찰해 보았다. 본 논문의 연구과제는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학습 심리학의 발달 과정을 통해 각 영역이 수학학습에 미친 영향은 무엇인가? 둘째, 개념 이해의 과정을 파악하기 위해 수학적 개념을 이해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고, 수학적 개념을 어떻게 이해하게 되는가? 셋째, 이론과 실제의 교류의 틀을 완성하기 위한 방안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본 논문은 4장으로 이루어져 있다. 1장의 서론에 이어 2장에서는 학습심리학의 발달과정을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수학 학습 이론을 제시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온 수학학습심리학자들의 이론을 분석해보았다. 3장에서는 이해 개념 에 대한 정의를 살펴보았고 학습심리학의 관점에서 수학적 개념 이해에 대하여 본질적, 심리학적으로 고찰해보았다. 4장에서는 이상의 고찰 결과를 요약하고 수학학습이론과 수학적 개념 이해에 대하여 분석한 것을 실제 학습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제언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Ⅰ. 서론 = 1 Ⅱ. 학습심리학의 발달과정에서 본 수학학습 = 3 1. 행동주의와 수학학습 = 3 2. Gestalt 이론과 수학학습 = 10 3. 구성주의와 수학학습 = 17 4. 정보처리이론(Information processing theory)과 수학학습 = 25 5. 학습심리학의 새로운 패러다임과 발전 전망 = 27 Ⅲ. 학습심리학의 관점에서 본 수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 = 34 1. 수학적 개념 이해에 대한 정의 = 34 2. 수학적 개념 이해에 대한 본질적 고찰 = 40 3. 수학적 개념 이해에 대한 심리학적 고찰 = 45 가. 개념 구조와 표현 체계 = 46 나. 심리 발생적 측면에서의 이해 분석 = 50 다. 개념 이해에 대한 장애의 심리적 근원 = 53 Ⅳ. 요약 및 결론 = 56 참고문헌 = 60-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학습심리학의 관점에서 본 수학학습과 수학적 개념에 대한 이해-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Moon, so hye-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5.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832-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669-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