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포화 교통축에서 긴급차량 Preemption 제어는 링크에 존재하는 대기행렬과 차량간의 저항요소들로 인해 긴급차량이 목적지까지 도착하는 데 방해요인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도로가 과포화 상황일 때 긴급차량 Preemption 제어 운영 시 긴급차량의 통행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운영방안을 모색하였고 이에 긴급차량이 우회도로선택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긴급차량 Preemption 우회기준 설정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우회기준 설정 방법론에서는 긴급차량이 우회하는 경우와 우회하지 않는 경우의 목적지까지 통행시간이 같아지는 시점이 우회도로선택여부를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따라서 긴급차량의 총 통행시간산출이 방법론의 핵심이며 이는 긴급차량이 목적지까지 도착하는데 통과하는 교차로의 통과시간의 합으로써 산출하였다. 단일 교차로 통과시간은 대기행렬소거시간과 긴급차량이 대기행렬에 합류하는 시간을 바탕으로 산출하였다.
해당 방법론을 검증하기 위해 검증 시뮬레이션 모형은 VISSIM을 선정하였으며 검증 변수로는 우회도로 포화도값을 선정하여 방법론 결과와 시뮬레이션 결과를 비교하여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향후 연구과제로 Preemption 제어 시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유턴, 버스정차, 불법 주정차 등이 긴급차량에 미치는 영향과 네트워크 상에서의 좌회전 처리방안 등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