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포화 교통축에서의 Preemption 신호제어 우회기준 설정 방법론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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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상수-
dc.contributor.author김상복-
dc.date.accessioned2018-11-08T07:38:22Z-
dc.date.available2018-11-08T07:38:22Z-
dc.date.issued2010-02-
dc.identifier.other10627-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22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2010. 2-
dc.description.abstract과포화 교통축에서 긴급차량 Preemption 제어는 링크에 존재하는 대기행렬과 차량간의 저항요소들로 인해 긴급차량이 목적지까지 도착하는 데 방해요인이 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주도로가 과포화 상황일 때 긴급차량 Preemption 제어 운영 시 긴급차량의 통행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는 운영방안을 모색하였고 이에 긴급차량이 우회도로선택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긴급차량 Preemption 우회기준 설정 방법론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우회기준 설정 방법론에서는 긴급차량이 우회하는 경우와 우회하지 않는 경우의 목적지까지 통행시간이 같아지는 시점이 우회도로선택여부를 결정하는 기준이 된다. 따라서 긴급차량의 총 통행시간산출이 방법론의 핵심이며 이는 긴급차량이 목적지까지 도착하는데 통과하는 교차로의 통과시간의 합으로써 산출하였다. 단일 교차로 통과시간은 대기행렬소거시간과 긴급차량이 대기행렬에 합류하는 시간을 바탕으로 산출하였다. 해당 방법론을 검증하기 위해 검증 시뮬레이션 모형은 VISSIM을 선정하였으며 검증 변수로는 우회도로 포화도값을 선정하여 방법론 결과와 시뮬레이션 결과를 비교하여 타당성을 입증하였다. 향후 연구과제로 Preemption 제어 시 도로상에서 발생하는 유턴, 버스정차, 불법 주정차 등이 긴급차량에 미치는 영향과 네트워크 상에서의 좌회전 처리방안 등을 고려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제 1 장 서 론 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제 2 장 이론적 고찰 제1절 Preemption과 Priority 비교 제2절 긴급차량 Preemption 제어 제3절 국내외 Preemption 관련 연구 고찰 제 3 장 긴급차량 Preemption 우회기준 설정 방법론 개발 제1절 우회기준 설정 방법론 개발 제2절 우회기준 설정 방법론 적용 결과 제 4 장 시뮬레이션 평가 및 검증 제1절 평가를 위한 시뮬레이터 선정 제2절 시뮬레이션 방법론 제3절 시나리오 구성 제4절 시뮬레이션 검증 제 5 장 결론 참 고 문 헌-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과포화 교통축에서의 Preemption 신호제어 우회기준 설정 방법론 개발-
dc.title.alternativeDevelopment of detour criteria for Preemption signal control for oversaturated corridors-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일반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일반대학원 건설교통공학과-
dc.date.awarded2010.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8316-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627-
dc.subject.keyword과포화 교통축-
dc.subject.keywordPreemption 신호제어-
dc.subject.keyword우회기준 설정-
dc.subject.keyword방법론-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jou University > Department of Construction and Transportation Engineering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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