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감응식 신호제어시스템 적용방안 및 효과분석

Alternative Title
youn yeo cheon
Author(s)
윤여천
Alternative Author(s)
youn yeo cheon
Advisor
오영태
Department
교통ITS대학원 ITS학과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7-08
Language
kor
Keyword
감응식 신호제어시스템
Abstract
경기도는 인구 및 자동차 보유대수의 증가로 교통수요가 급증하고 있으나, 재원조달의 한계 및 도로부지 확보 곤란 등으로 시설 공급이 수요 증가에 크게 뒤떨어지고 있다. 이로 인해 경기도의 교통혼잡비용은 4조5천억원에 달하는 비생산적인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교통혼잡비용 감소를 위해 도로건설과 같은 교통시설의 공급만으로는 막대한 규모의 사회적 손실을 줄이는 데는 한계가 있으며, 교통신호의 최적화과 같은 운영개선 방안이 함께 적용되어야 할 것이다. 특히, 도시부 도로에서는 최적 교통신호운영과 같은 S/W적인 개선이 효율적인 대안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리고 경기도 지역의 급격한 개발로 경기도 전 지역이 도시화 되면서, 교차로 수가 증가하여 교차로 간 간격이 짧아지고 있어, 연동화와 교통량 변화에 따른 교통신호운영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경기 북부지역 주요 일반국도의 교통신호 운영현황과 의정부시 주변의 주요 교통축의 교통신호 운영현황 분석 결과, 신호교차로 평균 간격이 약 500m 정도로 간격이 좁고, 일부 연동그룹으로 운영하고 있으나 동일그룹내 주기가 서로 달라 효과가 미흡한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일반제어기가 81%로 다양한 교통신호운영 적용이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단기적으로 신호연동 및 최적화 운영만으로도 지체시간이 현재보다 6~21%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절대적으로 부족한 교통신호 업무담당자 확충 및 기술력 보강과 낙후된 교통신호제어기를 표준제어기로 설치하고 중장기적으로 교통량에 따른 신호제어가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신호운영센터 설치방안 및 감응식 신호제어시스템의 구축방안을 제시하였으며, 특히 3개 SA에 NEMA 감응제어 적용 결과를 시뮬레이션 분석한 결과 TOD제어 대비 21~31% 이상의 지체시간이 감소하는 것으로 분석되어 교통혼잡해소에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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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TransportITS >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ITS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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