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 문 초 록
중등학교 교사의 갈등 요인 및 대응 방식에 관한 연구
권용의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박영숙)
본 연구는 중등학교 교사의 갈등 유형 및 유발 요인을 살펴보고, 갈등 대응방법을 파악함으로써 학교경영 효율성 제고에 필요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경기도 수원시와 용인시 소재 중등학교 교사 262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설문조사 결과를 SPSS 프로그램에 의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갈등 유형 및 요인에 관한 인식 결과, 갈등 정도에 관한 인식 결과, 갈등 대응 방식에 관한 인식 결과로 구분하여 제시하고 논의하였다. 분석 결과의 주요 내용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교사의 갈등 유형과 요인에 관하여 조사한 결과, 교장/교감과의 갈등 유형에 관하여 가장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갈등 요인에 관하여는 일방적인 지시 요인이, 학부모와의 관계에서는 학부모의 지나친 기대 요인이, 행정실 직원과의 관계에서는 관료적 태도 요인이, 학생과의 관계에서는 소극적인 학습태도요인이, 교사와의 관계에서는 불공정한 업무 분담 요인이 가장 많이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둘째, 교사의 갈등 정도에 관한 조사 결과, 교사들은 갈등 정도가 그다지 높지 않았으며, 갈등의 하위영역 중에는 교장/교감과의 관계로 인한 갈등이 3.02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학부모와의 관계 2.92점, 행정실 직원과의 관계 2.76점, 교사와의 관계 2.70점, 학생과의 관계로 인한 갈등이 2.67점으로 가장 낮았다.
셋째, 교사들의 갈등 지각 정도를 교사의 일반적 특성에 따라 살펴본 결과, 갈등 정도는 교사의 연령과 교직경력, 현재 학교 재직 년 수, 학교 설립유형, 소속 교원단체, 학력, 그리고 학급별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즉, 연령이 많은 교사일수록, 교직경력이 11~20년인 교사, 현재 학교 재직 년 수가 5년 이상인 교사, 사립학교 교사, 교총에 가입한 교사, 학력이 대학원 재학 중인 교사, 그리고 중학교 교사가 다른 교사보다 갈등 정도가 높았다.
넷째, 갈등 대응 방식에 관하여는 타협, 협력, 적응, 회피, 경쟁의 다섯 유형으로 분류하여 조사한 결과, 타협 방법으로 갈등 상황에 대응하는 교사가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협력, 적응, 회피, 경쟁 순으로 나타났다. 대체적으로 일반교사가 부장교사보다 갈등 상황에 처하였을 때 타협의 방법으로 많이 대응하였으며, 부장교사는 일반교사보다 협력의 방법으로 많이 대응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과 같이 교사들은 교장/교감과의 관계로 인한 갈등이 가장 높으므로, 각 학교에서는 교장/교감과의 관계로 인한 갈등 해소를 위해 교사와 관리자간에 보다 많은 대화와 토의가 하며, 교사 자신의 갈등 해결을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 또한 교사들은 갈등상황에 처해 있을 때 특히 타협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볼 때, 경쟁과 같은 도전적 태도보다는 좋은 인간관계 유지를 위해 상대방의 주장에 따르는 안정적 방법을 선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런데, 교사들의 갈등은 어느 한 가지의 요인만으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고 많은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으므로, 교육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의 갈등을 보다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도구의 개발이 필요하며, 갈등 해소를 위한 연구가 지속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