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만 4세, 만5세 유아들을 대상으로 수ㆍ과학 활동에서 교사의 비계 설정에 관하여 질적(qualitative approach) 연구 방법을 사용하여 분석해 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경기도에 위치한 D유치원 종일반 학급의 유아 11명이 참여하였다. 자료 수집은 2006년 3월부터 9월까지 종일반 유아 중에서 아침 일찍 버스로 등원하는 만 4세 유아 5명, 만 5세 유아 6명으로 연구 참여자는 총 11명 이었는데, 아침에는 6세반 담임이 차량지도를 마치고 교실로 들어오기 전까지 수ㆍ과학 수업을 하였고, 오후에는 종일반 유아 중에서 연구 참여자만을 대상으로 빈 교실에서 수업을 하였다. 30회 이상의 수업을 하였으나, 그 중에 총 20회의 참여관찰 및 관련 문헌 수집을 통하여 이루어졌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유아 수ㆍ과학 활동에서 유아의 적극적 참여를 유도하는 교사의 비계설정 방식은 어떠한가? 이는 과제에의 몰두하기, 과제의 단순화하기, 목표 유지하기, 유아능력에 따라 도움의 수준 조절하기, 과제의 중요 특성 파악하기, 좌절 통제하기, 시범 보이기 등으로 나타났다.
2. 유아 수ㆍ과학 활동에서 나타나는 교사의 상호작용적 발문방식은 무엇인가? 이는 교사의 놀이적 행동, 동기화를 돕는 발문, 협동적 놀이를 제공하는 발문, 수ㆍ과학적 개념의 형성을 도와주는 발문, 예측ㆍ추론을 배우도록 도와주는 발문, 문제점을 찾도록 하는 발문, 설명ㆍ해석을 요하는 발문으로 나타났다. 이에, 유아 수ㆍ과학 활동에서의 적절한 교사의 비계설정, 교사의 발문방식에 관한 심층적인 연구를 토대로 프로그램의 개발, 교사의 재교육 등이 시급히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