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립유치원 종일반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요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주후-
dc.contributor.author정미선-
dc.date.accessioned2018-11-08T07:38:07Z-
dc.date.available2018-11-08T07:38:07Z-
dc.date.issued2007-02-
dc.identifier.other200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15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07.2-
dc.description.abstract최근 우리나라 공립유치원 종일반 운영은 계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나 실태파악이 되지 않은 채 많은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경기도 공립유치원 종일반 운영 실태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요구를 알아보고 그에 대한 개선방안을 생각해 볼 수 있는 기초 연구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공립유치원 종일반 운영체제의 올바른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목적을 위해 설정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공립유치원 종일반의 운영 실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2. 공립유치원 종일반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개선되어야 할 요소는 무엇인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종일반을 담당하는 공립유치원 교사 170명이다. 연구도구는 종일반 운영에 관한 문헌과 선행연구를 참고로 하여 연구자가 직접 작성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분석하기 위해서 각 문항마다 빈도와 백분율을 산출하였으며, 우선 순위를 요구하는 4개의 문항은 우선 순위에 따라 가중치를 두어 평균으로 우선 순위를 산출하였다. 그에 따른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종일반 운영의 필요성 및 실태에 대한 교사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 종일반은 대다수의 교사가 필요하다고 응답하였으며, 그 이유로 취업모의 자녀양육을 돕기 위해서로 나타났다. 그러나 종일반 운영은 교육프로그램, 인적구성, 시설 및 행정·재정의 질적인 측면에서 취약하여 좀 더 체계적인 프로그램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종일반 교육내용 운영에 대한 교사의 요구를 조사한 결과, 반일반의 교육내용에 추가적인 내용을 보완하여 종일반을 운영해야 한다고 하였고, 종일반 교육내용을 새로 조직하여 운영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는 반일반과의 교육내용 연계와 함께 종일반만을 위한 교육인적자원부의 교육프로그램 개발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셋째, 종일반 운영에 따른 인적 구성에 대한 교사의 요구는 종일반 전담교사의 배치와 교사 외 인력으로 종일반 보조원 배치를 가장 많이 요구한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종일반의 영양과 건강관리에 대한 교사의 요구를 분석한 결과, 공립유치원 종일반의 급식은 초등학교 급식을 이용하고 있었으며, 조리사 및 조리 종사원의 배치 요구도 많은 것으로 조사되어 유아의 영양발달 단계에 맞는 식단이 제공되고 있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장시간 유치원에서 지내는 유아를 위한 낮잠시간 운영은 대부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섯째, 유치원 종일반 운영 시 안전·보안상의 문제 해결방안에 대한 교사의 요구를 조사한 결과, 유치원 별도의 보안시스템을 갖추기를 원하고 있었으며, 이른 출근과 늦은 퇴근에 따른 신변의 위험을 느낀다가 ‘그렇다’로 나타났다. 여섯째, 가장 시급한 시설 및 행·재정적 지원으로는 종일반 전용교실 확충과 전담 교사 충원 및 보조원 인건비 지원으로 나타났다. 이는 교육현장에서의 종일반 운영이 전용교실 없이 오전과 오후 같은 교실에서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으며, 운영비가 보조원 인건비로 지출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일곱째, 종일반의 운영시간과 토요일, 방학 중 운영에 대한 교사의 요구를 조사한 결과, 운영시간에서 평일 등원은 오전 8시와 평일 하원은 오후 6시를 가장 많이 요구하였고, 토요일 하원은 오후 1시로 나타났으며, 토요일 하원시간에 대한 무응답도 로 나타났다. 또한 방학 중 운영에서 종일반 교사의 연수시간 및 재충전의 기회 확보 요구는 종일반 교사의 재교육 필요성과 함께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발전과 유아교사의 사기 진작을 위해 방학 중 종일반운영에 대한 재검토가 필요할 것으로 본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문제 = 6 3. 연구의 제한점 = 6 4. 용어의 정의 = 7 Ⅱ. 이론적 배경 = 8 1. 유치원 종일반의 개념과 유형 = 8 2. 유치원 종일반 운영 = 14 Ⅲ. 연구 방법 = 27 1. 연구대상 = 27 2. 연구도구 = 29 3. 연구절차 = 30 Ⅳ. 연구 결과 = 31 1. 공립유치원 종일반 운영 실태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 31 2. 효율적인 공립유치원 종일반 운영을 위해 개선되어야할 요소는 무엇인가? = 45 Ⅴ. 논의 및 결론 = 54 1. 요약 및 논의 = 54 2. 결론 및 제언 = 60 참고문헌 = 63 부록 = 66-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공립유치원 종일반 운영에 대한 교사의 인식 및 요구-
dc.title.alternativeJoung, Mi-Sun-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Joung, Mi-Sun-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07.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952-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004-
dc.subject.keyword공립유치원 종일반 운영-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