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고는 사회언어학의 한 분야인 성별 언어에 관심을 갖고 생물학적 원인에 의한 성차이어와 사회문화적, 후천적 원인에 의한 성차별어의 기준점에 대해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법률적, 역사적으로 남녀 간의 성별어에 관한 인식과 가치관과 언어사용의 실태를 분석하고 성별어의 특징을 분석, 분류하고 성차별의 실태를 인식함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성차별어도 인권의 관점에서 남녀 간의 언어 상의 차이의 인정과 차별과 역차별의 논란 제기 속에서 합리적이고 평등관에 입각한 성별어에 관한 개념과 그 언어 차별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 이를 중등교육 현장에서 교수 - 학습 지도안을 통해 상대적 평등관에 입각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모둠식 탐구학습을 통해 성차별어와 성차이어에 관한 가설과 검증을 통해 바람직한 언어 생활에 대해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 학습자로 하여금 성차별어와 성차이어에 대한 논란과 주장 속에서 합리적인 방안을 찾고자 하고 언어에 나타난 차별 양상을 통해 그에 반영된 전통적 사회문화의 가치관을 파악하고 비판적 안목을 기르게 함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