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차이어와 성차별어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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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 현-
dc.contributor.author송하일-
dc.date.accessioned2018-11-08T07:37:39Z-
dc.date.available2018-11-08T07:37:39Z-
dc.date.issued2007-08-
dc.identifier.other2466-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033-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2007. 8-
dc.description.abstract본고는 사회언어학의 한 분야인 성별 언어에 관심을 갖고 생물학적 원인에 의한 성차이어와 사회문화적, 후천적 원인에 의한 성차별어의 기준점에 대해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양성평등의 관점에서 법률적, 역사적으로 남녀 간의 성별어에 관한 인식과 가치관과 언어사용의 실태를 분석하고 성별어의 특징을 분석, 분류하고 성차별의 실태를 인식함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성차별어도 인권의 관점에서 남녀 간의 언어 상의 차이의 인정과 차별과 역차별의 논란 제기 속에서 합리적이고 평등관에 입각한 성별어에 관한 개념과 그 언어 차별의 개선 방안을 제시하였다. 또 이를 중등교육 현장에서 교수 - 학습 지도안을 통해 상대적 평등관에 입각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모둠식 탐구학습을 통해 성차별어와 성차이어에 관한 가설과 검증을 통해 바람직한 언어 생활에 대해 대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또, 학습자로 하여금 성차별어와 성차이어에 대한 논란과 주장 속에서 합리적인 방안을 찾고자 하고 언어에 나타난 차별 양상을 통해 그에 반영된 전통적 사회문화의 가치관을 파악하고 비판적 안목을 기르게 함을 제안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요약 ⅳ 1. 서론 2 1.1 연구 목적 2 1.2. 선행 연구 검토 4 1.2.1. 성별어의 생성 원인 4 1.2.1.1 생득적 원인 4 1.2.1.2 사회문화적 원인 6 1.2.2 국어의 성별어 연구 9 2. 성별어의 특징 14 2.1 음성·음운적 특징 14 2.2 어휘적 특징 15 2.2.1 호칭어 23 2.2.2 조어법 21 2.2.3 작명과 성(姓) 22 2.2.3.1 작명 22 2.2.3.2 성(性) 23 2.2.4 성 대립어의 어순 26 2.2.5 총칭명사 27 2.2.6 감탄사와 비속어 29 2.2.7 특정 지시어의 사용 29 2.2.8 독특한 부사의 사용 30 2.3. 통사·화용적 특징 30 2.3.1 축약된 어휘의 사용 30 2.3.2 해요체의 사용 30 2.3.3 병렬 구문의 사용 31 2.3.4 협동적 대화 추구 31 2.3.4.1 상승 억양 의문 31 2.3.4.2 감정 이입을 위한 표현 32 2.3.4.3 확인과 동의 요청, 가족적 호칭의 어법 33 2.3.4.4 대화관의 차이 33 2.3.4.5 대화 목적의 차이 35 2.3.5 속담과 금기의 표현 37 2.3.6 다변성의 특징 39 2.3.7 정확성 40 2.4. 여성 차별 표현의 주제별 분류 41 2.4.1 가사 책임론 41 2.4.2 외부활동 제한론 42 2.4.3 결혼 절대주의론 43 2.4.4 남성지배론 43 2.5. 남성 차별 표현의 주제별 분류 45 2.5.1 대장부론 45 2.5.2 남성 능력론 45 2.5.3 남성 역할 고정론 46 2.5.4 남성 속성론 47 2.5.5 남성 언행론 47 2.5.6 남성 용모 혐오론 47 3. 교육과정상의 성별어 47 3.1 교육과정상 문제점 47 3.2 국어교과서에 나타난 여성의 위상 48 3.2.1 국어교과서의 성차별적 요소 48 3.2.2 교육내용의 개선 50 3.3 성별어에 대한 교수학습지도안 50 3.3.1 주제 50 3.3.2 적용 단원 50 3.3.3 적용 과정 50 3.3.4 수업 계획안 작성 51 3.3.4.1 학습 목표 51 3.3.4.2 교수 - 학습 방법 51 3.3.4.3 교수 - 학습 상의 유의점 52 3.3.4.4 교수 - 학습의 실제 52 3.3.4.5. 모둠 발표 자료 및 학습 참고자료 60 3.3.4.5.1 모둠 발표자료 60 3.3.4.5.2 학습 참고자료 61 4. 결론 62 <부록 1> 64 ※ 참고문헌 6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성차이어와 성차별어에 관한 고찰-
dc.title.alternativesong ha il-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song ha il-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국어교육-
dc.date.awarded2007.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6847-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2466-
dc.subject.keyword성차별-
dc.subject.keyword성차별어-
dc.subject.keyword성차이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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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Korean Language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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