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우리나라의 특수교육은 장애아동을 일반아동과 함께 최대한 적절한 환경에서 교육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통합교육의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다. 성공적인 통합을 위해서는 행정적·재정적·교육과정적·사회적 지워도 중요하지만 교사와 아동의 상호 작용에 지대한 영향을 주는 교사들의 통합교육 및 장애아동에 대한 이해 및 협조가 우선적으로 필요하다.
따라서 이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일반교사들의 장애아 통합교육에 관한 전반적인 인식을 조사하여 초등학교 장애아 통합교육 수행의 현주소를 파악하는데 있다. 또한 그 인식에 교사들의 교직경력, 특수교육 관련 연수경험, 장애아동 지도 경험의 각 변인별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장애아 통합교육 방향을 세워나가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의 목적을 위하여 수원시내 공립 초등학교 일반교사 270명을 대상으로 통합교육에 관한 설문지를 배포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문항별로 빈도와 비율을 산출하였고, 일원변량 분석과 scheffe 사후검증을 실시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을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일반교사들의 통합교육에 대한 이해도는 특수학급 담임과 장애아동 지도 경험이 있는 교사들, 교직 경력 5년에서 15년 미만의 교사들의 인식이 긍정적이었다. 또 교육기관에서 직무연수를 받은 교사들의 인식이 자율 연수를 받거나 연수 경험이 전혀 없는 교사들보다 높았다.
둘째, 초등학교 일반교사들이 인식하고 있는 통합교육 수행의 문제점을 요인별로 살펴보면, 교직 경력에 따른 인식의 차이는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특수학급 담임과 특수학급이 없는 학교에서 장애아동 지도 경험이 있는 교사들의 인식이 장애아동 지도 경험이 없는 교사들보다 높았고, 교육기관에서 직무연수를 받은 교사들의 인식이 대학교에서 특수교육 관련 강의를 듣거나 연수 경험이 없는 교사들보다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통합교육 실현을 저해하는 요인으로는 과중한 업무와 특수교육에 대한 지식 부족, 학급 운영의 피해 등을 가장 큰 원인으로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초등학교 일반교사들의 통합교육을 위해 필요한 지원에 대한 인식을 살펴보면 10년 미만의 교직 경력을 가진 교사들과 특수학급 담임, 특수학급이 없는 학교에서 장애아동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교사들, 교육기관에서 직무연수를 받은 교사들의 인식이 높았다.
이상의 연구 결과들을 볼 때, 일반교사들의 입급된 장애아동의 교육권을 정확하게 인식할 수 있는 연수가 필요하며, 일반교사들이 특수교육에 대한 전문성을 갖춰 통합교육의 이점을 충분히 살릴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에 교육현장에서 교사들이 저해요인으로 인식하고 있는 요소들을 점차적으로 경감시켜, 통합을 위한 최적의 여건을 마련하기 위한 지원이 이루어져야 통합교육의 본 취지를 잘 살릴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