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참여를 적용한 사회적 쟁점 학습이 시민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김흥식-
dc.contributor.author조지현-
dc.date.accessioned2018-11-08T07:37:33Z-
dc.date.available2018-11-08T07:37:33Z-
dc.date.issued2007-02-
dc.identifier.other1905-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006-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사회,2007.2-
dc.description.abstract사회과에서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다. 고등학교 '사회'교과의 수업을 통해 시민성 함양을 위한 사회적 쟁점 학습 모형을 구현하여 실행하였다. 기존의 사회과에서 연구되고 활용되어 오던 논쟁문제수업모형의 단계에 선택한 가치를 내면화 하는 방안으로서 사회 참여 활동을 적용한 수업 모형을 적용한 결과 시민성 함양이 이루어졌다는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2 3. 연구 문제 = 2 4. 연구의 제한점 = 2 5. 용어의 정의 = 3 Ⅱ. 이론적 배경 = 5 1. 관련 이론의 고찰 = 5 2. 사회적 쟁점 학습의 이론적 기반 = 9 3. 가치 내면화 방안으로서의 사회 참여 활동 적용 = 17 4. 선행 연구의 분석 = 20 Ⅲ. 실태 분석 및 실행 목표의 설정 = 22 1. 실태 분석 = 22 2. 실행 목표의 설정 = 31 Ⅳ. 연구의 설계 = 33 1. 연구의 대상 = 33 Ⅴ. 연구의 실행 = 35 1. 실행 목표의 실천 = 35 Ⅵ. 연구의 결과 = 50 1. 연구 결과 = 50 2. 모둠별 쟁점 탐구 활동의 실행 = 52 3. 연구 결과의 분석 = 59 Ⅶ. 결론 = 73 1. 요약 = 73 2. 결 론 = 74 3. 제언 = 75 참고문헌 = 77-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사회참여를 적용한 사회적 쟁점 학습이 시민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공통사회-
dc.date.awarded2007. 2-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5924-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905-
dc.subject.keyword사회적 쟁점 학습-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Social Science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