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참여를 적용한 사회적 쟁점 학습이 시민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김흥식 | - |
dc.contributor.author | 조지현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37:33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37:33Z | - |
dc.date.issued | 2007-02 | - |
dc.identifier.other | 1905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6006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공통사회,2007.2 | - |
dc.description.abstract | 사회과에서는 민주 시민으로서의 자질 함양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다. 고등학교 '사회'교과의 수업을 통해 시민성 함양을 위한 사회적 쟁점 학습 모형을 구현하여 실행하였다. 기존의 사회과에서 연구되고 활용되어 오던 논쟁문제수업모형의 단계에 선택한 가치를 내면화 하는 방안으로서 사회 참여 활동을 적용한 수업 모형을 적용한 결과 시민성 함양이 이루어졌다는 유의미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의 목적 = 2 3. 연구 문제 = 2 4. 연구의 제한점 = 2 5. 용어의 정의 = 3 Ⅱ. 이론적 배경 = 5 1. 관련 이론의 고찰 = 5 2. 사회적 쟁점 학습의 이론적 기반 = 9 3. 가치 내면화 방안으로서의 사회 참여 활동 적용 = 17 4. 선행 연구의 분석 = 20 Ⅲ. 실태 분석 및 실행 목표의 설정 = 22 1. 실태 분석 = 22 2. 실행 목표의 설정 = 31 Ⅳ. 연구의 설계 = 33 1. 연구의 대상 = 33 Ⅴ. 연구의 실행 = 35 1. 실행 목표의 실천 = 35 Ⅵ. 연구의 결과 = 50 1. 연구 결과 = 50 2. 모둠별 쟁점 탐구 활동의 실행 = 52 3. 연구 결과의 분석 = 59 Ⅶ. 결론 = 73 1. 요약 = 73 2. 결 론 = 74 3. 제언 = 75 참고문헌 = 77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사회참여를 적용한 사회적 쟁점 학습이 시민성 함양에 미치는 효과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공통사회 | - |
dc.date.awarded | 2007. 2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5924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1905 | - |
dc.subject.keyword | 사회적 쟁점 학습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