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연구는 최근 주5일제 시행에 따라 확산되고 있는 학교 평생교육에 대한 인식과 동기 및 운영에 대한 요구 그리고 활성화에 대한 의견을 분석하기 위한 연구로서, 특히 초등학교 학부모와 교사 집단의 인식과 의견을 비교하는 데 초점을 두고 수행되었다.
이를 위한 연구방법으로는 조사연구법을 활용하였다. 조사대상은 경기도 수원시에 소재한 초등학교의 학부모와 교사였고 이들의 학교평생교육에 대한 인식과 운영 요구와 활성화 의견을 질문지를 통해 조사 분석하였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다음과 같은 주요 결과를 도출하였다. 먼저 학교평생교육에 대한 인식은 학부모들보다 교사들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학교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하여는 교사들보다는 학부모들이 학교 평생교육의 필요성을 더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로그램 선호도 순위는 취미·오락·여가교육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2순위는 건강·보건 스포츠였다. 주5일제에 대비한 학교평생교육 운영의 가장 효과적인 형태로는 학부모, 교사 집단 모두 학교, 학부모가 공동 운영주체가 되고, 주로 학교시설과 지역사회의 인적, 물적 자원을 활용하는 형태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운영주체는 학교와 평생교육운영위원회가 공동 운영해야 한다고 응답하고 있었다. 학교 평생교육 프로그램 활성화 저해요인 의견으로는 학부모의 경우 시설 미비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교사의 경우에는 담당 인력 부족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았다. 학교평생교육 활성화에 관한 의견으로는 학부모, 교사 집단 모두 우수 강사 확보 및 정부 지원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학부모와 교사 집단은 학교평생교육의 인식이나 프로그램 요구 등은 두 집단 간에 별 차이가 없으나 학교평생교육의 저해요인 의견이나 활성화에 대한 의견은 두 집단 간에 큰 차이를 보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학교평생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관심과 인식이 매우 높게 나타나고 있는 만큼 주5일제 시행에 따라 이러한 필요와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보다 적극적으로 학교가 지역주민들을 위해 시설을 개방하고 다양한 평생교육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함으로써 지역 문화센터로서의 역할을 수행해야 할 것임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학교 평생교육 운영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여 다양한 학교 평생교육 프로그램을 보급·운영하여야 하며, 여타 평생교육기관들과 같이 정부 차원의 재정 지원을 통해 각종 학습편의시설 설치, 운영, 평생교육 담당교사의 잡무 감소와 인센티브 제공, 평생교육사와 같은 전문인력 배치, 우수 강사 확보, 양질의 평생교육 프로그램 제공, 저렴한 수강료 징수와 강사비 지원, 수강편의시설 확충 등을 이루어야 함을 양 집단 공히 기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