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체의 특성이나 반응을 알아보는데 있어서 섬모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장 발전된 방법이 섬모의 영상을 이용하여 섬모의 진동 주파수를 측정하는 것으로 영상에서의 섬모의 움직임을 관찰하여 주파수의 변화로 생체의 특성이나 반응을 알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섬모의 진동 주파수를 측정하는 방법을 두 가지를 제시한다. 하나는 가중 위치 값을 응?G나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이산 코사인 변환(DCT)을 응용한 방법이다. 이러한 처리를 하기 위해 색상(color)영상을 단색 영상으로 전환 시 R(빨강),G(녹색), B(파랑) 값을 모두 사용하여 단색(gray-level)으로 전환하는 일반적인 방법을 사용하지 않고 배경색에 따라 가변적으로 R, G, B값 중 하나를 단색 값으로 선택하는 방법을 사용했다. 그 후 가중 위치 값 및 이산 코사인 변환을 응용하여 섬모의 진동 주파수를 측정하여 보았다. 이때 섬모의 크기를 고려하여 가중 위치 값 정용 시 알고리즘을 적용하는 수직선의 길이는 64화소, 이산 코사인 변환을 적용 시 블록의 크기는 64x64로 설정했다.
실험 결과 가중 위치 값을 응용한 알고리즘과 이산 코사인 변환을 응용한 알고리즘은 속도나 정확도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었으나, 섬모의 모양에 따른 적응적인 면에서 이산 코사인 변환을 응용한 알고리즘이 훨씬 우수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