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통신 윤리 교육을 위한 웹기반 토론수업의 설계및 구현

Author(s)
조현영
Department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6-08
Language
kor
Abstract
인터넷의 보편화로 인해서 각종 정보화 역기능 현상이 사회전반에 걸쳐 나타나고 있다. 특히 감수성이 예민한 청소년들에게 그들에게 맞는 정보통신 윤리교육이 절실 한대도 현재 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정보통신 윤리교육은 단순히 개념의 나열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이제부터라도 학생들로 하여금 정보화 역기능에 따른 피해를 입지 않고 정보화 사회를 살아가는 사회 구성원으로서 갖추어야 할 올바른 가치관과 행동양식을 심어주어 참된 민주시민을 기르는 것이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필요성이며 목적일 것이다. 본 연구는 오늘날 정보화 사회로의 급속한 변화과정에서 야기되는 정보화 역기능 현상을 살펴보고,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정보통신 윤리교육의 전통적 수업 방식인 강의식 교육과 웹 기반 토론학습을 실시하여 전과 후의 윤리의식 변화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이 연구는 2006년 4월 3일부터 28일까지 서울 D인문계 고등학생 140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SPSS 통계분석 도구를 사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중요한 결과를 얻었다. 실험 전 강의식 수업을 받은 집단과 웹 기반 토론학습을 진행 할 집단의 동질성 검사를 실시하여 서로의 동질성을 확인 한 후 연구한 결과는 두 집단 모두 향상 되었지만, 웹 기반 토론학습을 한 집단이 강의식 수업을 받은 집단에 비해 높게 향상되었다. 또한 하위영역 분석 결과를 보면 정보통신 윤리에 관한 개념 지식 평균이 실험집단은 34.57, 통제집단은 30.92로 3.65가 높게 나타났으며, 정보통신 윤리를 위한 노력의 자세는 실험집단이 35.59이고 통제집단이 27.15로 8.44가 높게 나왔다. 따라서 실험 집단에 비해 통제 집단의 평균 향상은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실험 집단이 통제 집단보다 평균이 총 11.91높게 나왔지만, 하위영역을 분석하면, 정보통신 윤리에 관한 개념 지식은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30.64% 향상되었고, 정보통신 윤리를 위한 노력의 자세는 70.86% 향상되었다. 이는 정보통신 윤리에 관한 노력의 자세에 비해 개념 지식은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평균차이가 많이 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인터넷을 사용한 웹 기반 토론학습은 정보윤리 수업의 효과를 높일 수 있는 매우 유용한 도구이다. 컴퓨터 수업의 시수 부족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수업 중’ 뿐만 아니라 ‘수업 전’과 ‘수업 후’에도 효율적인 교수 적 활용 도구가 될 수 있으며 교수․학습 자료의 부족을 학습자들은 강력한 검색엔진과 풍부한 웹 자료를 통해 수업 테마에 관한 다양한 멀티미디어 학습 자료를 쉽게 구할 수 있다. 그리고 전자우편, 게시판 등을 통해 수업 참여자나 다른 지역 또는 국가의 학습자들과 활발한 토론을 수행할 수 있으며, 외부의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할 수도 있다. 더불어 인터넷은 정보화 역기능의 부정적인 현상을 직접 보여주기에 가장 적합한 도구이기도 하다. 또한 사례 중심의 토론학습은 연구 결과를 통해 윤리와 같은 사회 문제에 관한 수업에서 일반적 강의식 수업에 비해 큰 효과를 가져 온 것을 알 수 있다. 정보 윤리는 사이버 공간을 통해 발생하는 각종 행위에 관한 실천적 윤리의 성격이 강하다. 따라서 교육의 내용은 실제 발생한 사례 중심의 주제로 학습자 본인이 경험했거나 경험할 수도 있는 일이기 때문에 학습자들의 주도적인 참여와 비판적 사고를 유발 할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정보통신 윤리의 교육적 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980
Fullte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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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mputer Education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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