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과다사용 예방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기관리 능력에 미치는 효과

Alternative Title
son, ki kaw
Author(s)
손기화
Alternative Author(s)
son, ki kaw
Advisor
지승희
Department
교육대학원 상담심리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5
Language
ko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청소년 상담원에서 청소년을 대상으로 개발한 인터넷 과다 사용 예방 프로그램을 초등학생들에게 적용해 초등학생의 인터넷 과다사용에 대한 위험성을 자각하고, 인터넷 사용시간, 횟수 등을 줄여 인터넷 중독으로 가는 것을 사전에 예방하며, 초등학생의 자기관리 능력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연구의 대상자는 안산시 ‘ㅎ 초등학교’ 5학년 4개 반 학생들로 인터넷 중독 검사를 실시하여 평균점수 이상의 학생 75명이 선발 되었고, 선발된 학생들 중 점수가 높은 순서로 39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75명의 학생은 각각 학급, 성비와 평균점수를 맞추어 남자의 경우 정상 군 11명, 위험 군 22명, 여자의 경우 정상 군 30명, 위험 군 17명을 실험집단으로 배치하여 프로그램을 실시하였으며, 정상 군 23명, 위험 군 21명의 남자와 정상 군 22명, 위험 군 14명의 여자들은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여 아무런 처치를 하지 않고 대기시켜 놓았다. 본 연구의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 프로그램을 2개 집단을 편성하여 매 회기 60분씩 4주 동안에 걸쳐 실시되었다. 본연구의 측정도구는 자기 관리(통제력)척도, 인터넷보상경험 질문지, 인터넷 중독적 사용에 관한 질문지 세 가지 검사를 실시하였다. 인터넷과다사용 예방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실시 전과 후, 추후에 자기관리능력(통제력)척도, 인터넷보상경험 질문지, 인터넷 중독적 사용에 관한 질문지를 실시하였다. 본 연 구의 통계처리는 SPSS 10.0을 사용하여 평균과 표준편차를 알아보고,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사전검사와 사후검사, 추수검사의 차이를 검증하기 위해 반복 t 테스트를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검증 결과, 본 연구의 인터넷 과다 사용 예방 프로그램은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였지만 초등학생들에게도 본 프로그램이 인터넷 과다 사용에 따른 위험성을 자각하고, 접속시간 및 접속 횟수를 줄여 나가는 등 자기관리 능력이 향상 되었다. 또한 가상공간에 대한 중독적 사용정도의 감소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었으며, 인터넷 사용의 목적을 알고 인터넷 사용시간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본 프로그램이 인터넷 과다사용 예방 프로그램으로 중독으로 가는 것을 막기 위해 초등학교 때부터 아동들의 자기관리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9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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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Counseling Psychology > 3.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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