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국민 의료보험 실시로 의료비에 대한 비용이 적게 들고, 국민 소득 향상으로 경제적 부담이 적고, 건강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각종 메스컴과 서적을 통한 의료지식이 많아짐에 따라 진료에 대한 만족도의 표준은 현저히 높아지고 있다.
종전에는 의료기관 평가를 단순히 의료의 질만으로서 평가 했으나 지금은 간호사, 의료기사, 행정직원 등 직원들의 불친절, 병원 시설 낙후, 진료 대기시간, 환자 급식, 주차시설 등 전반에 걸처, 통체적으로 의료소비자 만족 요구가 증가 되고 있다. 이들에 비해 전체적 만족을 충족시키지 못하면 재 이용률이 급격히 감소하여 병원 경영에 막대한 지장을 받게 된다.
민간병원은 이러한 소비자의 만족을 충족하여 주기 위해 양질의 진료를 구축하기 위하여 부단히 노력하고, 시설 투자, 장비 투자, 각종 교육에 의한 직원 관리등 발빠른 대처를 하고 있다.
그러나 공공 의료기관은 정부의 투자 미비로 시설은 낡고, 규모는 100- 200병상으로 소규모로 인해 관리료 및 운영비는 경제성이 떨어지고, 의료진들의 근무 기피로 점점 더 낙후 되어 가고 있는 실증이다.
2000년 의약 분업으로 인한 의료대란 이후 정부는 공공의료기관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공공의료기관의 비율을 10%에서 30%로 확대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 의욕을 세우고 있으나 공공 보건 의료도 수익성을 완전히 배제하고 운영 할 수는 없다.
고객 만족이 충족 되지 않은 공공 의료 서비스의 제공은 그이용에 대한 실효성이 낮아 지고, 이용자의 급격한 감소는 경영의 악화와 지역 주민들로부터 소외 되게 된다. 그러므로 공공 의료기관도 고객이 만족 할수 있는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 하기 위하여 효율적인 방안들과 고객 만족 요인인 무엇인지 지속적으로 모색하고, 고객 만족 실현 위한 꾸준한 노력과 개선이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공공 의료기관과 병원 의료 이용자간에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비교하여 공공 의료기관 운영에 전략적으로 반영 하고자 연구하게 되었다.
이를 위해서 2005년 5월 1일부터 6월2일까지 경기도에 있는 공공 의료기관으로서 S 의료원과 A 의료원을 선정 하였고,이와 유사한 병상을 운영 하는 민간 의료기관으로서는 B 병원, J 병원, P 병원, AS 병원등 4개 민간 병원을 선정하여 입원 환자중 무작위로 차출하여 자기 기입 방식으로 배포하여 처음 예상을 1200부를 예상 하였으나 936부가 회수 되었고,기재 미비로 40부는 제하고 896부를 분석 하였다.
본 연구 수집된 자료는 SPSS (Statistical Package for the Social Sciennpce) 12.0 PC+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으며 분석기법으로 카이제곱 (Chi-square)검증을 실시하였고, 입원 환자 만족도와 함수들 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기 위해 로지스틱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의 목적으로 제시한
첫째. 입원 환자가 인지하는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공공 의료기관과 민간 의료기관의 차이는 사회인구 학적 특성으로 공공 의료기관은 여자가 58.8%으로, 민간 의료기관은 남자가 50.8%으로 이용이 다르게 나타났고, 연령별로 비교시도 공공의료기관은40-60세 미만이 44.3%로 많았으며, 민간 의료 기관은 40세 미만이 54.1%으로 많았다.
병원 선택요인에서 공공의료기관의 직원 친절은 만족이 42.8%이고, 민간의료기관은 만족이 38.6%로 나와 민간 의료기관 보다 공공의료기관이 더 만족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이용 의사 만족도에서는 여자의 경우는 공공 의료기관을 이용 하겠다는 의사가 69.5%이고, 민간 의료기관에서는 이용 하겠다는 의사사 47.7%로서 공공 의료기관 이용 하겠다는 의사가 더 높게 나왔다. 또한 재이용 의사를 비교 할 때 소득 수준에서 공공의료기관에서 100-200미만은 61.7%, 민간 의료기관는 45.6%로 공공 의료기관이 더 높게 나타났으며, 교육 수준에서는 공공 의료기관은 고등학교 이하에서, 민간 의료기관은 대학 재직/졸업자가 재이용 의사가 높게 나왔다. 병원 선택 요인에서 가격에서 공공 의료기관은 72.0%가 이용의사이며, 민간 의료기관에서는 50.0%으로 공공 의료기관과 민간 의료기관간의 입원 환자 만족도 차이가 증명 되었다.
둘째로 제시한 공공 의료기관 과 민간 의료기관의 의료서비스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공통적인 의료서비스 항목에 있어서 서로 각기 어떠한 만족도 차이가 있는지 분석하였으나 유의한 사항은 없었다. 이는 공공의료기관이 민간의료기관보다 친절만족도가 높게 나온 것처럼 경영 합리화 위해 꾸준한 노력을 하고 있다는 증거다.
셋째로 제시한 공공의료기관이 환자 만족도를 개선하기 위한 방향 모색은 공공 의료기관과 민간 의료 기관 간에 뚜렷한 차이가 없다는것은 공공 의료기관이 민간 의료 기관과 같이 “공공 의료 사업” 보다는 생존을 위해 “수익사업” 에 더욱 치중하여 민간 의료기관과 유사한 경영 형태를 유지한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를 기초로 다음과 같이 제언 한다.
첫째, 공공 의료기관 2개와 민간 의료기관 4개만 실시는 국소적이라 수를 확대하여 기관의 규모별로 비교 연구가 필요하며, 입원 환자뿐만 아니라 외래 환자들도 환자가 인지하는 의료 만족도를 비교 연구가 추가 되야 할 것이다.
둘째, 환자 만족도를 타당성과 신뢰성을 확보하고자 반복적 연구가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