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수학에서의 역사 발생적 원리를 활용한 효과적인 지도에 관한 연구

Author(s)
손기호
Advisor
하영화
Department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Publisher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Publication Year
2005-08
Language
ko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가지고 있는 수학에 대한 학습자 개개인의 관심과 흥미도를 측정하여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선택 과목인 이산수학에 대한 수학분야가 기존의 수학에 대한 문제풀이 만을 강조하는 학문임을 벗어나 좀 더 사고적 이고 창의적인 수학임을 나타냄으로서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높 일수 있음을 나타내 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인문계 고등학생 4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각 단원별 다음 단계로 전개해 나갔다. 첫 번째 : 교사의 간섭을 배제한 학습자 스스로의 문제해결과 흥미 참여도 측정 두 번째 : 교사의 역사 발생적 원리 설명과 그 와 관련된 문제제시 세 번째 : 두 번째 단계 후 그 단원에 대한 흥미도와 참여도 측정 네 번째 : 각 단원별 세 번째 단계 후 이산 수학에 대한 흥미에 대한 측정 단계적으로 조사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호응을 면밀히 살펴보고 기존의 수학을 대하는 태도에서 좀더 적극적인 반응과 참여적인 학습자의 태도를 갖게됨을 이산수학을 통해서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URI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804
Fulltext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