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가지고 있는 수학에 대한 학습자 개개인의 관심과 흥미도를 측정하여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선택 과목인 이산수학에 대한 수학분야가 기존의 수학에 대한 문제풀이 만을 강조하는 학문임을 벗어나 좀 더 사고적 이고 창의적인 수학임을 나타냄으로서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높 일수 있음을 나타내 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인문계 고등학생 4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각 단원별 다음 단계로 전개해 나갔다.
첫 번째 : 교사의 간섭을 배제한 학습자 스스로의 문제해결과 흥미 참여도 측정
두 번째 : 교사의 역사 발생적 원리 설명과 그 와 관련된 문제제시
세 번째 : 두 번째 단계 후 그 단원에 대한 흥미도와 참여도 측정
네 번째 : 각 단원별 세 번째 단계 후 이산 수학에 대한 흥미에 대한 측정
단계적으로 조사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호응을 면밀히 살펴보고 기존의 수학을 대하는 태도에서 좀더 적극적인 반응과 참여적인 학습자의 태도를 갖게됨을 이산수학을 통해서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