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수학에서의 역사 발생적 원리를 활용한 효과적인 지도에 관한 연구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dvisor하영화-
dc.contributor.author손기호-
dc.date.accessioned2018-11-08T07:18:41Z-
dc.date.available2018-11-08T07:18:41Z-
dc.date.issued2005-08-
dc.identifier.other873-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804-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5. 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가지고 있는 수학에 대한 학습자 개개인의 관심과 흥미도를 측정하여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선택 과목인 이산수학에 대한 수학분야가 기존의 수학에 대한 문제풀이 만을 강조하는 학문임을 벗어나 좀 더 사고적 이고 창의적인 수학임을 나타냄으로서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높 일수 있음을 나타내 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인문계 고등학생 4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각 단원별 다음 단계로 전개해 나갔다. 첫 번째 : 교사의 간섭을 배제한 학습자 스스로의 문제해결과 흥미 참여도 측정 두 번째 : 교사의 역사 발생적 원리 설명과 그 와 관련된 문제제시 세 번째 : 두 번째 단계 후 그 단원에 대한 흥미도와 참여도 측정 네 번째 : 각 단원별 세 번째 단계 후 이산 수학에 대한 흥미에 대한 측정 단계적으로 조사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호응을 면밀히 살펴보고 기존의 수학을 대하는 태도에서 좀더 적극적인 반응과 참여적인 학습자의 태도를 갖게됨을 이산수학을 통해서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방법 = 3 3. 연구 과제 = 3 Ⅱ. 이론적 배경 = 4 1. 역사 발생적 원리의 의미와 중요성 = 4 2. 이산수학의 소개와 7차 교육과정 = 6 가. 이산수학의 소개 = 6 나.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이산수학 = 8 다. 이산수학 내용의 체계 = 12 Ⅲ. 역사 발생적 원리를 활용한 이산수학 교수 방안과 효과 = 13 1. 「선택과 배열」 = 13 가. 단원의 교육적 가치 = 13 나. 역사 발생적 원리를 도입한 교수방법 = 13 다. 본단원에서의 연구 절차와 결과 = 23 2. 「그래프」 = 25 가. 단원의 교육적 가치 = 25 나. 역사 발생적 원리를 도입한 교수방법 = 25 다. 본 단원에서의 연구절차와 결과 = 30 3. 「알고리즘」 = 32 가. 단원의 교육적 가치 = 32 나. 역사 발생적 원리를 도입한 교수방법 = 33 다. 본 단원에서의 연구 절차와 결과 = 40 4. 「의사 결정과정과 최적화 이론」 = 42 가. 단원의 교육적 가치 = 42 나. 역사 발생적 원리를 도입한 교수방법 = 43 다. 본 단원에서의 연구 절차와 결과 = 48 Ⅳ. 요약과 결론 = 51 1.요약 = 51 2.결론 = 53 참고 문헌 = 55-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이산수학에서의 역사 발생적 원리를 활용한 효과적인 지도에 관한 연구-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수학교육-
dc.date.awarded2005.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4701-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873-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Mathematics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