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산수학에서의 역사 발생적 원리를 활용한 효과적인 지도에 관한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dvisor | 하영화 | - |
dc.contributor.author | 손기호 | - |
dc.date.accessioned | 2018-11-08T07:18:41Z | - |
dc.date.available | 2018-11-08T07:18:41Z | - |
dc.date.issued | 2005-08 | - |
dc.identifier.other | 873 | - |
dc.identifier.uri | 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804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2005. 8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재 가지고 있는 수학에 대한 학습자 개개인의 관심과 흥미도를 측정하여 제 7차 교육과정에서 선택 과목인 이산수학에 대한 수학분야가 기존의 수학에 대한 문제풀이 만을 강조하는 학문임을 벗어나 좀 더 사고적 이고 창의적인 수학임을 나타냄으로서 학습자의 관심과 흥미를 높 일수 있음을 나타내 보고자 하였다. 연구 대상은 인문계 고등학생 40명을 대상으로 하였고, 각 단원별 다음 단계로 전개해 나갔다. 첫 번째 : 교사의 간섭을 배제한 학습자 스스로의 문제해결과 흥미 참여도 측정 두 번째 : 교사의 역사 발생적 원리 설명과 그 와 관련된 문제제시 세 번째 : 두 번째 단계 후 그 단원에 대한 흥미도와 참여도 측정 네 번째 : 각 단원별 세 번째 단계 후 이산 수학에 대한 흥미에 대한 측정 단계적으로 조사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의 호응을 면밀히 살펴보고 기존의 수학을 대하는 태도에서 좀더 적극적인 반응과 참여적인 학습자의 태도를 갖게됨을 이산수학을 통해서 고찰해 보고자 하였다. | - |
dc.description.tableofcontents | 목차 Ⅰ. 서론 =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 1 2. 연구 방법 = 3 3. 연구 과제 = 3 Ⅱ. 이론적 배경 = 4 1. 역사 발생적 원리의 의미와 중요성 = 4 2. 이산수학의 소개와 7차 교육과정 = 6 가. 이산수학의 소개 = 6 나. 제 7차 교육과정에서의 이산수학 = 8 다. 이산수학 내용의 체계 = 12 Ⅲ. 역사 발생적 원리를 활용한 이산수학 교수 방안과 효과 = 13 1. 「선택과 배열」 = 13 가. 단원의 교육적 가치 = 13 나. 역사 발생적 원리를 도입한 교수방법 = 13 다. 본단원에서의 연구 절차와 결과 = 23 2. 「그래프」 = 25 가. 단원의 교육적 가치 = 25 나. 역사 발생적 원리를 도입한 교수방법 = 25 다. 본 단원에서의 연구절차와 결과 = 30 3. 「알고리즘」 = 32 가. 단원의 교육적 가치 = 32 나. 역사 발생적 원리를 도입한 교수방법 = 33 다. 본 단원에서의 연구 절차와 결과 = 40 4. 「의사 결정과정과 최적화 이론」 = 42 가. 단원의 교육적 가치 = 42 나. 역사 발생적 원리를 도입한 교수방법 = 43 다. 본 단원에서의 연구 절차와 결과 = 48 Ⅳ. 요약과 결론 = 51 1.요약 = 51 2.결론 = 53 참고 문헌 = 55 | - |
dc.language.iso | kor | - |
dc.publisher | 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 - |
dc.rights | 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 - |
dc.title | 이산수학에서의 역사 발생적 원리를 활용한 효과적인 지도에 관한 연구 | - |
dc.type | Thesis | - |
dc.contributor.affiliation |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 - |
dc.contributor.department | 교육대학원 수학교육 | - |
dc.date.awarded | 2005. 8 | - |
dc.description.degree | Master | - |
dc.identifier.localId | 564701 | - |
dc.identifier.url | 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00873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