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자업계에서는 고객 서비스 수준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그중 고객과 가장 가까운 접점에 있는 물류 서비스의 경쟁력을 높이는 것은 효율성 측면에서 기업이 추구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항목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이에 국내 전자업체의 물류 경쟁력 향상을 위해서는 실제로 기업에서 개발하는 제품의 이동 프로세스 상에 존재하는 항목들 중 고객 서비스 수준 향상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할 수 있는 물류센터의 운영 효율성을 제고하는 것이 필요하다 할 수 있다. 이를 위해 제약이론(TOC: Theory of Constraints)을 활용하여 물류센터 출하 작업에 소요되는 리드타임을 지연시키는 제약 요인를 발굴하여 영향을 최소화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최종적으로 국내 A 전자업체의 물류센터 사례를 토대로 물류센터의 피킹 프로세스를 향상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하여 이를 실제로 물류센터에 적용하여 제안한 프로세스의 효과를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