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1학년의 문자와 식은 처음으로 문자가 도입되면서 초등대수에서 중등대수로 넘어오는 첫 단원이라고 볼 수 있다. 문자와 식 단원의 일차식의 계산은 이러한 의미에서 중요할 뿐만 아니라 다음 학습인 일차방정식과 함수단원에서 성공적인 학습을 이끌 수 있는 토대가 된다.
본 연구는 일차식의 계산에서 수학부진아학생들이 보이는 오류유형을 발견하고 원인을 분석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수학부진아들이 일차식의 계산에서 보인 오류는 어떠한 것인가?
나. 수학부진아들이 일차식의 계산에서 보인 오류의 원인은 무엇인가?
수학부진아 학생들의 오류의 유형과 원인을 알아보기 위한 문항 검사지와 수학학습에 대한 태도를 알아보기 위한 수학학습 태도검사지도 만들어 실시하였다.
오류를 분석한 결과 음수 개념의 이해부족으로 인한 정수와 유리수의 사칙계산에서의 오류, 분배법칙에서의 오류, 통분의 오류, 등호의 개념부족으로 인하여 일차식의 계산을 방정식의 해를 구하는 문제로 해결하는 오류 등을 보였다. 수학부진학생들의 수학태도검사에서는 수학이라는 과목에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었으며 수학을 못 하는 이유에 대하여 수학과목이 어렵고 본인의 노력부족으로 생각하고 있었다.
본 연구를 통하여 발견된 오류의 유형을 참고하여 다음 학습에서 오류를 줄일 수 있는 교수학습방법을 계획하는데 참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주제어: 수학부진아, 오류, 일차식의 계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