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치원 자녀를 둔 어머니의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김민영-
dc.date.accessioned2018-11-08T07:17:23Z-
dc.date.available2018-11-08T07:17:23Z-
dc.date.issued2009-08-
dc.identifier.other10174-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585-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09. 8-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목 차 논 문 개 요 Ⅰ. 서 론 ----------------------------------------- 1 1. 연구의 필요성 ----------------------------------- 1 2. 연구문제 ---------------------------------------- 3 3. 용어정의 ---------------------------------------- 3 4. 제한점 ------------------------------------------ 4 Ⅱ. 이론적 배경 --------------------------------------- 5 1. 부모교육의 개념 ---------------------------------- 5 2. 부모교육의 필요성과 목적 --------------------------7 3. 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내용 ------------------ 13 4. 선행연구 ----------------------------------------- 19 Ⅲ. 연구방법 ------------------------------------------ 23 1. 연구대상 ----------------------------------------- 23 2. 연구도구 ----------------------------------------- 24 3. 연구절차 ----------------------------------------- 25 4. 자료처리 ----------------------------------------- 25 Ⅳ. 연구결과 ------------------------------------------ 26 1. 어머니의 부모교육 참여도 실태 --------------------- 26 2. 어머니의 부모교육의 인식 수준 --------------------- 28 3. 유아의 연령에 따른 어머니의 부모교육 요구도의 차이 - 35 Ⅴ. 논의 및 제언 -------------------------------------- 42 1. 논의 --------------------------------------------- 42 2. 제언 --------------------------------------------- 46 &#10056; 참 고 문 헌 --------------------------------------- 48 &#10056; 부 록 ---------------------------------------- 51 |표 목 차 <표 1> 연구대상 어머니의 일반적 특성 ----------------- 23 <표 2> 검사도구의 내용 및 문항번호 ------------------- 24 <표 3> 부모교육 참여도 실태 -------------------------- 27 <표 4> 부모교육의 횟수 ------------------------------ 28 <표 5> 부모교육 진행자 ------------------------------ 28 <표 6> 부모교육을 받게 된 계기 ----------------------- 29 <표 7> 부모교육 참여기관 ---------------------------- 30 <표 8> 부모교육 참여방법 ---------------------------- 31 <표 9> 부모교육의 내용 ------------------------------ 32 <표 10> 부모교육을 받은 후 도움 여부 ----------------- 32 <표 11> 부모교육을 시작해야하는 적절한 시기 ---------- 33 <표 12> 부모교육에 참석하지 못하는 이유 -------------- 34 <표 13> 자녀를 키우며 도움을 받는 매체 ---------------- 35 <표 14> 부모교육실시시간에 대한 요구 ----------------- 36 <표 15> 부모교육 장소 및 교육자에 대한 요구 ----------- 37 <표 16 > 부모교육 형태에 대한 요구 -------------------- 39 <표 17 > 부모교육 내용에 대한 요구 -------------------- 41-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유치원 자녀를 둔 어머니의 부모교육에 대한 인식과 요구도-
dc.title.alternativekim min young-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alternativeNamekim min young-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09.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899-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174-
dc.subject.keyword부모교육-
dc.subject.keyword인식-
dc.subject.keyword요구도-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