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욱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신념 및 실제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복희-
dc.date.accessioned2018-11-08T07:17:22Z-
dc.date.available2018-11-08T07:17:22Z-
dc.date.issued2009-06-
dc.identifier.other10266-
dc.identifier.urihttps://dspace.ajou.ac.kr/handle/2018.oak/558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2009. 6-
dc.description.tableofcontents논문개요 ⅴ Ⅰ. 서론 1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 2. 연구문제 5 Ⅱ. 이론적 배경 6 1. 다문화 교육 6 가. 다문화 교육의 개념과 배경 6 나. 유아기 다문화 교육의 중요성 9 다. 다문화 교육의 목적 11 라. 다문화 교육을 위한 교사의 역할 17 2. 다문화 교육에 관한 교사의 신념 및 실제 20 3. 선행연구 고찰 29 Ⅲ. 연구방법 32 1. 연구 대상 및 자료 수집 32 2. 연구도구 34 가. 질문지 구성 34 나. 질문지 구성 내용 34 3. 조사기간 35 4. 자료처리 36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37 1. 배경 변인에 따른 신념 및 실제와의 차이 37 2. 다문화 교육의 신념과 실제와의 상관관계 40 3. 다문화 교육 실시에 대한 문제점 및 개선 방안 43 가. 다문화 교육 실시의 문제점 43 나. 다문화 교육에 대한 개선 방안 44 Ⅴ. 논의 및 결론 45 1. 논의 45 2. 결론 및 제언 49 참고문헌 52 부록 55 표 목 차 <표 Ⅱ-1> Baker(1994)의 문화 교육 내용 24 <표 Ⅱ-2> 다문화 교육의 내용 25 <표 Ⅱ-3> 다문화 교육의 주개념과 하부개념의 따른 교육활동 26 <표 Ⅲ-1> 배경변인의 일반적 특성 33 <표 Ⅲ-2> 교사의 신념과 실제 요인 및 신뢰도 35 <표 Ⅳ-1> 표본 특성별(경력별) 다문화 교육의 신념과 실제 차이 37 <표 Ⅳ-2> 다문화 교육의 신념과 실제의 상관관계 분석 41 <표 Ⅳ-3> 다문화교육 실시의 문제점 43 <표 Ⅳ-4> 다문화교육 실시의 개선방안 44-
dc.language.isokor-
dc.publisherThe Graduate School, Ajou University-
dc.rights아주대학교 논문은 저작권에 의해 보호받습니다.-
dc.title다문화교욱에 대한 어린이집 교사의 신념 및 실제-
dc.typeThesis-
dc.contributor.affiliation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dc.contributor.department교육대학원 유아교육-
dc.date.awarded2009. 8-
dc.description.degreeMaster-
dc.identifier.localId567893-
dc.identifier.urlhttp://dcoll.ajou.ac.kr:9080/dcollection/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10266-
dc.subject.keyword다문화-
dc.subject.keyword교육-
dc.subject.keyword어린이집-
dc.subject.keyword교사-
dc.subject.keyword신념-
dc.subject.keyword실제-
Appears in Collections:
Special Graduate Schools >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Early Childhood Education > 3.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